팀보조 개별화(TAI : Team Assisted Individualizaion)는 학생들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협동학습과 개별화 수업을 결합한 프로그램으로, 특히 수학 수업에 많이 활용되고 있다. TAR는 개별화 수업에서의 동기 유발과 관리상의 문제를 해결하고, 협동학습이 지닌 사회화의 장점을 화용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주로 초등학교 3학년에서 6학년 아동들을 대상으로 개발되었으나, 대학생을 포함한 상위 학년 수준에도 적용되고 있다.
TAI의 주요 특성은 교사는 일상적인 관리와 점검에는 최소 한도로 참여, 수업 시간의 적어도 반 정도를 소집단 수업에 활용, 프로그램 운여이 매우 간편하여 초등학교 3학년 이상이면 잘 관리, 동기유발이 잘 되어 빨리 정확하게 학습, 이미 완전 습드한 자료나 교사의 도움이 필요한 어려운 과제에 매달려 시간을 낭비하지 않도록 다양한 방안을 활용하여 완전 습득 여부를 점검, 프로그램이 간편하여 별도의 보조 도구나 팀 교사가 필요 없이 값싸고 융통성 있게 하고 점검하는 학생이 점검 받는 학생보다 뒤쳐질 때도 점검 절차가 간편하여 서로의 활용을 쉽게 점검할 수 있다는 데 있다.
TAI의 주요 요소는 팀 구성(STAD나 TGT 처럼 4명 내지 5명의 이질적으로 구성된 팀에 배정), 배치고사(배치 고사의 성취도에 따라 개별화 프로그램의 적재적소에 배치), 교육과정 자료(교사의 수업에 뒤이어 팀 속에서 안내 페이지와 기능 연습 페이지, 형성평가 검사지, 단원평가 검사지 그리고 정답지로 구성된 개별화된 자력 학습용 교육과정 자료를 학습), 수업 집단(교사는 교육과정상에서 동일한 위치에 있는 이질적인 팀에서 선발한 2-3개의 소집단 학생들에게 10-15분 동안 수업 실시), 팀 학습(학생들은 자신이 속한 팀에서 각자의 단원을 학습), 성취도 검사(매주 두번씩 성취도 검사 실시, 팀 점수와 팀 인정(매 주말마다 각 팀의 점수를 산정하여 각 팀의 성적에 따라 최우수 팀, 우수팀 등과 같이 팀을 인정하는 칭호를 부여), 전체 단원 수업(3주마다 개별화 프로그램을 중단하고, 1주 동안 전체 학습을 대상으로 한 수업 실시)으로 구성된다.
연구 결과, TAI가 협동학습과 개별화 수업의 장점을 통합함으로써 학생들의 인지적, 정의적 측면에 매우 효과적인 것으로 보고 되고 이으며, 특히 학습장애아의 주류 통합 교육에도 매우 긍정적인 것으로 보고 되고 있다.
'교육학의 정수 > 교육방법 및 공학의 정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요구 분석의 종류 - DICK & CAREY 체제적 교수 설계 (0) | 2023.12.24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