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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의 정수/미학의 정수

원시 예술 5 (미학 오디세이 1권 - 요약 정리)

4. 피그말리온 예술, 종교, 철학

  4) 아름다운 가상

    가상이 현실의 소망을 이룰 수 없다면, 가상은 어디에 필요한 것일까?

    인류 최초의 미학(플라톤)은 예술에 대해 부정적 태도를 취함. 예술은 거짓, 눈속임, 진리의 왜곡 등

    그러나 예술은 플라톤 인생보다 길었음

    때문에 후세 철학자들은 플라톤과 다른 길을 가고자 함

    혹시 이 가상이 진리를 전달할 수 있는 것은 아닐까?

  5) 가상과 진리

    플라톤은 예술이 가상을 포기해야 진리에 도달할 수 있다고 믿음

    아리스토텔레스는 예술이 가상을 통해서 진리에 도달할 수 있다고 믿음

    이 두 관점은 변형되고 뒤섞이며 미학사 속에서 되풀이됨

  6) 이카루스의 추락

    다이달로스는 밀랍으로 아들과 자기 몫의 날개를 만들어 바다 위를 날아다님

    옛날엔 이런 일이 얼마든지 가능했음

    예술은 마술, 예술가는 마술사였음

    그러나 예술이 가상이 되는 순간, 예술가는 마법의 힘을 잃어 버림

    다이달로스는 예술가가 마술사였던 시절의 마지막 인물이었을 것임

    그의 아들 이카루스는 바다에 추락

    이제 마법은 통하지 않게 되고, 마술사의 시대도 종말을 고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