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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의 정수/교육심리학의 정수

학습 유형에 따른 학습자 유형 - 콜브(KOLB)

콜브(kolb)는 학습양식을 본래 능동적인 학습주기를 통합하는 부분으로 보았으며, 정보를 처리하고 수용하는 방식에 따라 학습양식이 다르다고 보았다. 이는 경험학습의 보다 정교화된 이론에 그 배경을 두고 있다. 그 핵심 명제는 다음과 같다.

 

- 학습은 과정으로서 가장 잘 이해되고, 아이디어는 경험을 통해 형성되고 재구성된다.

- 학습은 경험을 기반으로 한 과정이다.

- 과정으로의 학습은 일상세계에 대해 논리적으로 상반된 적응양식 간의 갈등문제 해결을 요구한다.

- 학습은 일상세계에 대한 총체적인 적응과정이다.

- 학습은 개인과 환경 간의 상호작용을 포함한다.

- 학습은 지식을 창조하는 과정이다.

 

콜브는 학습은 과정인 데 비해 지식은 경험의 변형을 통해 창조되는 것으로 보았다. 이러한 경험학습모형은 지각(perceiving)과 처리(processing)라는 정보를 다루는 방식에 의해 두 개의 축으로 나눌 때, 전자는 구체적인 사고와 추상적인 사고를 설명하는 것이고, 후자는 능동적인 정보처리와 반성적인 정보처리를 나타낸다. 이런 차원에서 제시한 경험학습모형의 네 가지 지각처리에 근거하여 네 가지 학습양식을 소개하였다. 네 가지 지각처리는 구체적 경험(concrete experience), 반성적 관찰(reflective observation), 추상적 개념화(abstract conceptualization), 능동적 실험(active experimentation)이며, 여기서 얻어진 네 가지 학습 양식은 발산자형(diverger), 조절자형(accommodator), 수렴자형(converger), 동화자형(assimmilator) 학습자다.

여기서 추상적 개념화는 정보를 개념적으로, 상징적으로 이해하며, 구체적 경험은 순간순간의 운동 기능적인 특징에 우선적으로 반영한다. 능동적 실험은 환경을 조작하면서 배우고, 반면 반성적 관찰은 전형적으로 외부세계에 관해 내성이나 내적 고찰로 학습하는 경향이 높다. 이에 따른 학습자 유형을 보면 다음과 같다.

 

 

<그림> 콜브의 학습 유형에 따른 학습자 유형

 

다음 <>는 발산자형, 동화자형, 수렴자형, 조절자형의 특징적 차이를 비교한 것이다.

 

<> 발산자형, 동화자형, 수렴자형, 조절자형의 특징 비교

구분 발산자형 동화자형 수렴자형 조절자형
학습자적
특성
구체적 경험과 반성적 관찰
현상을 직관적으로 보며, 많은 생각들을 일반화한다.
폭넓은 문화에 흥미를 가지며, 개방적이다.
통합적으로 설명하며, 감정에 기반한다.
추상적 개념화와 반성적 관찰
논리적이고 정확하며, 이론적 모델을 세우는데 익숙하다.
귀납적 추론이 가능하며, 행동보다는 사고와 이해에 초점을 둔다.
추상적 개념화와 활동적 실험
문제해결능력과 의사결정 능력이 뛰어나고 감정에 치우치지 않는다.
생각하는 것을 실제로 적용하는 능력을 갖는다.
구체적 경험과 활동적 실험
행동과 결과에 기반을 두어 생각하고 계획을 세워 수행한다.
새로운 경험을 즐기고, 기회를 찾으려 하며 위험을 두려워 하지 않는다.
학습과제
및 전략
개별화된 학습
개방된 과제
감성적, 감정적 과제
정보 찾기 및 평가
예시 및 원인 추론
정보 조직 과제
개념적 모델 세우기
이론 및 실험 과제
실험 설계 및 분석 과제
원인이나 확실한 사실 확인하기
핵심 아이디어 분석하기
새로운 방식 창안하기 과제
최고의 해결책 선택하기
의사결정하기 과제
자료의 타당성 찾기
반복 수행하기
비구조적인 과제
목적과 관련된 과제
상호협력과제
자율적인 기회 제공하기
신뢰할 수 있는 관계 형성하기
교수방법 유추 사례를 통해 정교화하기
사례 활용하기
강의 및 연역적 결과 보기
실제 생활에 적용하기
귀납적 결과 사용하기
학습자의 마인드맵 기술
정보 추론을 통해 정교화하기
정보에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사례 제공하기
정보와 개인적 경험 관련짓기
설명적 계열 활용하기

 

이에 대한 측정 도구는 콜브가 개발한 것으로 ‘Learning Style Inventory’가 있다. 이는 문제 해결상황이나 의사결정 상황에 대한 9개의 문항에 대한 네 가지 반응 유형을 제시하여 얻은 점수로 판변하는 것으로 개인의 경험과 이에 대한 행동경향이 중요한 변수가 된다. 콜브는 깊이 있는 학습(deep learning)’에 관심을 가졌고, 이는 기계적인 암기 위주의 피상적인 학습(surface learning)’과는 다르게 학습의 정확한 원리를 학습자의 학습양식에 입각하여 이해하고 수용된 지식을 통합해 내는 학습의 지향이다. 이를 위해 콜브의 경험 학습 모형은 중요한 의미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