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 비극의 탄생 – 아폴론과 디오니소스
1) 예술
• 우리 : 정서나 감수성과 관련
• 그리스인 : 테크네 (합리적 규칙에 따른 활동)
• 수공 활동과 학문까지도 예술로 간주
2) 시는 예술이 아니었다
• 음악, 무용, 연극을 포함한 넓은 개념
• ‘영감’ 또는 ‘광기’의 산물이라 생각했음
• 광기는 신적인 예언 능력, 멸시보다 두려움
• 플라톤은 ‘광기의 시’와 ‘기술적 시’를 구분
• 이후 아리스토렐레스의 ‘시학’
3) 제의에서 비극이 탄생
• 아리스토텔레스에 따르면, 디오니소스 제전에서 불리던 합창가가 비극의 기원
• 지휘자·합창단 간 대화가 극적인 대화로 발전
• 3대 비극 시인 : 아이스킬로스, 소포클레스, 에우리피데스
4) 아이스킬로스
• 배우의 수를 둘로 늘리고 코러스를 줄여 대화가 극의 중심이 되게 함
• 제의가 예술이 됨, 예술적 창조의 법칙을 따름
5) 소포클레스
• 배우의 수를 셋으로 늘리고 무대 배경을 도입
6) 빙켈만은 그리스 예술을 ‘고귀한 단순함과 고요한 위대함’으로 특징지음
7) 니체는 그리스 예술의 이런 특징에 ‘아폴론적’이라는 이름을 붙임
• 아폴론적 : 맑고 투명한 정신, 밝고 명랑한 정신
• 디오니소스적 : 깊고 어두운 근원에서 흘러나오는 음악의 정신
8) 디오니소스적 황홀함, 황홀한 기쁨
• 아폴론은 덧없는 현세를 긍정
• 디오니소스는 개체를 파괴하여 근원적 존재의 품 안으로 되돌림
• 비극은 디오니소스의 지혜(개체화 자체가 고통)를 아폴론의 아름다움으로 감성화한 것
• 비참하게 몰락하면서 복잡하게 얽힌 운명을 깨닫는 주인공
• 몰락하여 근원적 존재와 하나가 될 때, 개체화의 괴로움에서 벗어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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