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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의 정수/미학의 정수

고대 예술 4 (미학 오디세이 1권 - 요약 정리)

7. 빙켈만의 그리스 예술 시대 구분 () 양식

  1) 그리스 예술도

   처음엔 딱딱한 기하학적 양식에서 출발

    신체 부분 사이의 기하학적 대칭을 중시

    인물의 자연성이 억압됨

    단지 입가에 떠오른 신비한 미소(아르케익 스마일)만이 생기를 느끼게 함

    아르케익 시대라 불림

  2) 엄격함, 딱딱함

 

8. 빙켈만의 그리스 예술 시대 구분 숭고 양식

  1) 페르시아군을 물리침 (마라톤 전투)

    경제적·정치적 전성기, 찬란한 고전

  2) 페이디아스, 10m가 넘는 거상(巨像)

   올림피아 제우스 신전의 제우스상

    파르테논 신상 안치실의 아테나상

    아크로폴리스의 아테나 청동상

  2) 폴리클레이토스, 비례의 입법자

    콘트라포스토 (긴장·이완 역학적 균형)

    카논 (이상적인 인체 비례)

  3) 숭고함, 위대함, 딱딱함

 

9. 빙켈만의 그리스 예술 시대 구분 () 양식

  1) 정확한 비례는 차갑고 딱딱함

    엄격한 비례 속 약간의 빗나감 포함해야

  2) 프락시텔레스, 우미(優美)의 아버지

    정신의 숭고함이 물질을 억누르지 않고, 정신과 물질이 행복한 조화를 이룸

  3) 우미함, 그리스 예술의 정점

 

10. 빙켈만의 그리스 예술 시대 구분 미 양식과 모방 양식 사이

  1) 헬레니즘 예술

    그리스 몰락기, 미 양식과 모방 양식 사이

    그리스 인물들의 표정은 격정적인 상황에도 위대하고 침착한 영혼을 보여줌

  2) 라오콘, 고귀한 단순함과 고요한 위대함

    라오콘은 혼자 죽음을 무릅쓰고 바다뱀을 맞섬

    고통의 표현이 절제됨, 고통을 정신력으로 억누름

    육체와 정신 모두 아름다움

    고대 그리스 예술의 정수

    칼로카가티아(kalokagathia): Kalo(), agathia()

 

11. 빙켈만의 그리스 예술 시대 구분 모방 양식

  1) 로마 예술

    그리스 조각에서 동작·자세·모티프 따옴

    어디서 본 듯한 느낌

    우리가 알고 있는 그리스 조각 대부분은 진품이 아니라, 로마인들의 모작

  2) 보잘 것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