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빙켈만의 그리스 예술 시대 구분 – 고(古) 양식
1) 그리스 예술도
• 처음엔 딱딱한 기하학적 양식에서 출발
• 신체 부분 사이의 기하학적 대칭을 중시
• 인물의 자연성이 억압됨
• 단지 입가에 떠오른 신비한 미소(아르케익 스마일)만이 생기를 느끼게 함
• 아르케익 시대라 불림
2) 엄격함, 딱딱함
8. 빙켈만의 그리스 예술 시대 구분 – 숭고 양식
1) 페르시아군을 물리침 (마라톤 전투)
• 경제적·정치적 전성기, 찬란한 고전
2) 페이디아스, 10m가 넘는 거상(巨像)
• 올림피아 제우스 신전의 제우스상
• 파르테논 신상 안치실의 아테나상
• 아크로폴리스의 아테나 청동상
2) 폴리클레이토스, 비례의 입법자
• 콘트라포스토 (긴장·이완 역학적 균형)
• 카논 (이상적인 인체 비례)
3) 숭고함, 위대함, 딱딱함
9. 빙켈만의 그리스 예술 시대 구분 – 미(美) 양식
1) 정확한 비례는 차갑고 딱딱함
• 엄격한 비례 속 약간의 빗나감 포함해야
2) 프락시텔레스, 우미(優美)의 아버지
• 정신의 숭고함이 물질을 억누르지 않고, 정신과 물질이 행복한 조화를 이룸
3) 우미함, 그리스 예술의 정점
10. 빙켈만의 그리스 예술 시대 구분 – 미 양식과 모방 양식 사이
1) 헬레니즘 예술
• 그리스 몰락기, 미 양식과 모방 양식 사이
• 그리스 인물들의 표정은 격정적인 상황에도 위대하고 침착한 영혼을 보여줌
2) 라오콘, 고귀한 단순함과 고요한 위대함
• 라오콘은 혼자 죽음을 무릅쓰고 바다뱀을 맞섬
• 고통의 표현이 절제됨, 고통을 정신력으로 억누름
• 육체와 정신 모두 아름다움
• 고대 그리스 예술의 정수
• 칼로카가티아(kalokagathia): Kalo(美), agathia(덕)
11. 빙켈만의 그리스 예술 시대 구분 – 모방 양식
1) 로마 예술
• 그리스 조각에서 동작·자세·모티프 따옴
• 어디서 본 듯한 느낌
• 우리가 알고 있는 그리스 조각 대부분은 진품이 아니라, 로마인들의 모작
2) 보잘 것 없음
'철학의 정수 > 미학의 정수'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대 예술 5 (미학 오디세이 1권 - 요약 정리) (0) | 2020.09.14 |
---|---|
고대 예술 3 (미학 오디세이 1권 - 요약 정리) (0) | 2020.09.14 |
고대 예술 2 (미학 오디세이 1권 - 요약 정리) (0) | 2020.09.14 |
고대 예술 1 (미학 오디세이 1권 - 요약 정리) (0) | 2020.09.14 |
원시 예술 5 (미학 오디세이 1권 - 요약 정리) (0) | 2020.09.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