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교육관
- 선발적
일정한 교육수준에 도달할 수 있는 사람은 어떤 교육방법을 동원하든지 소수에 불과 우수자 선발과 개인차 변별에 초점 교육에 의한 행동변화 가능성에 대해 부정적, 우수인재양성 |
- 발달적
누구나 주어진 교육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는 신념을 지닌 교육관 개인차를 고려한 적절한 교수법, 충분한 학습시간과 학습조건 제공에 초점 교육에 의한 행동변화 가능성에 대해 긍정적, 국민양성 |
- 인본주의적
교육은 전인적 성장, 통합, 자율성, 건전한 태도를 형성해가는 자아실현의 과정 자율적·적극적 참여가 이루어질 때 목표달성, 자아실현을 하는 인간 |
2. 검사관
- 측정관
인간의 행동특성은 고정·불변, 효율성·객관성·신뢰성 강조, 환경은 통제변인(표준화검사) |
- 평가관
인간의 행동특성은 변화, 내용타당도·목표 강조, 환경은 변화의 원천이자 평가대상, 피드백 * 환경변인(교육과정·교사·교수방법·학교풍토 등), 피드백(구체적·긍정적·즉시적) |
- 총평관
인간의 행동특성은 변화, 구인·예언타당도 강조, 개인과 환경의 상호작용(합치도), 전인적 평가 |
'교육학의 정수 > 교육과정 및 평가의 정수'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각종 교육학 시험 대비] 의사결정적 접근 (첨부파일 다운로드) (0) | 2021.09.14 |
---|---|
[각종 교육학 시험 대비] 목표 중심 접근 (첨부파일 다운로드) (0) | 2021.09.08 |
[각종 교육학 시험 대비] 교육평가 개괄 (첨부파일 다운로드) (0) | 2021.09.07 |
[중등교원임용시험] 교육학 예상 문제 - 교육과정 및 평가 ⑥ (0) | 2020.10.27 |
[중등교원임용시험] 교육학 예상 문제 - 교육과정 및 평가 ⑤ (0) | 2020.10.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