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학의 정수/교육과정 및 평가의 정수

[각종 교육학 시험 대비] 교육관 및 검사관 (첨부파일 다운로드)

(2) 교육관 및 검사관.pdf
0.04MB

1. 교육관

- 선발적

일정한 교육수준에 도달할 수 있는 사람은 어떤 교육방법을 동원하든지 소수에 불과
우수자 선발개인차 변별에 초점
교육에 의한 행동변화 가능성에 대해 부정적, 우수인재양성

- 발달적

누구나 주어진 교육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는 신념을 지닌 교육관
개인차를 고려한 적절한 교수법, 충분한 학습시간과 학습조건 제공에 초점
교육에 의한 행동변화 가능성에 대해 긍정적, 국민양성

- 인본주의적

교육은 전인적 성장, 통합, 자율성, 건전한 태도를 형성해가는 자아실현의 과정
자율적·적극적 참여가 이루어질 때 목표달성, 자아실현을 하는 인간

 

2. 검사관

- 측정관

인간의 행동특성은 고정·불변, 효율성·객관성·신뢰성 강조, 환경은 통제변인(표준화검사)

- 평가관

인간의 행동특성은 변화, 내용타당도·목표 강조, 환경은 변화의 원천이자 평가대상, 피드백
* 환경변인(교육과정·교사·교수방법·학교풍토 등), 피드백(구체적·긍정적·즉시적)

- 총평관

인간의 행동특성은 변화, 구인·예언타당도 강조, 개인과 환경의 상호작용(합치도), 전인적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