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학의 정수/교육과정 및 평가의 정수

[각종 교육학 시험 대비] 목표 중심 접근 (첨부파일 다운로드)

(3) 목표 중심 접근.pdf
0.04MB

1. 목표 중심 모형 (타일러)

- 장점 : 목표·내용·평가 간 논리적 일관성 유지 가능

: 목표 도달 정도 파악

- 단점 : 행동용어로 진술하기 어려운 목표는 평가하기 어려움

: 목표로 설정되지 않은 과정이나 결과는 평가할 수 없음

- 괴리모형·격차평가모형(프로버스), EPIC모형·3차원구조모형(하몬드) 등에 영향을 줌

 

2. EPIC모형, 3차원 구조모형, 3차원 입방체 모형(하몬드)

- 목표달성정도를 파악할 때, 행동적 차원 이외에 제도적 차원교수적 차원을 고려하는 평가 모형

- 사전에 설정한 목표를 준거로, 세 차원들 간의 상호작용 효과를 평가

- 차원 : 행동(인지·정의·심동)

: 기관(학생·교사·관리자·교육전문가·학부모·지역사회)

: 수업(조직·내용·방법·시설·비용)

- 목적 : 프로그램의 수정·보완에 필요한 정보수집

: 프로그램 개발 시 적합성·효율성 확인

: 교육활동 성패에 영향을 주는 요소 규명

- 절차 : 변인선정 방법결정 결과분석 결과보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