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학의 정수/교육과정 및 평가의 정수

[각종 교육학 시험 대비] 교육평가 개괄 (첨부파일 다운로드)

(1) 교육평가 개괄.pdf
0.04MB

 

1. 관점
  - 교육관 / 검사관

2. 교육평가에 대한 접근 방식
  - 목표 중심 접근 / 경영적 접근 / 판단적 접근 / 다원적 접근 / 배심원적 접근 / 사회정의적 접근 

3. 평가 도구의 유형
  - 선택형 / 서답형 / 수행평가

4. 평가 도구의 양호도 (평가 도구의 조건)
  - 타당도 / 신뢰도 / 객관도

5. 평정상의 오류
  - 인상의 오류 / 대비의 오류 / 근접의 오류 / 집중화 경향의 오류 / 표준의 오류 / 논리적 오류 

6. 교육평가의 기능
  - 교육적 기능 / 사회적 기능 / 기타 기능

7. 참조 준거에 따른 평가 유형 (평가 결과의 해석에 따른 평가 유형)
  - 규준 지향 평가 / 준거 지향 평가 / 능력 지향 평가 / 성장 지향 평가

8. 평가 시기에 따른 평가 유형 (평가 결과의 활용에 따른 평가 유형)
  - 진단 평가 / 형성 평가 / 총괄 평가

9. 수집 자료와 분석 방법에 따른 평가 유형 
  - 양적 평가 / 질적 평가

10. 평가 관련 기타 개념
  - 교사 평가 / 역동적 평가 / 성취평가제 / 표준화 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