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관점
- 교육관 / 검사관
2. 교육평가에 대한 접근 방식
- 목표 중심 접근 / 경영적 접근 / 판단적 접근 / 다원적 접근 / 배심원적 접근 / 사회정의적 접근
3. 평가 도구의 유형
- 선택형 / 서답형 / 수행평가
4. 평가 도구의 양호도 (평가 도구의 조건)
- 타당도 / 신뢰도 / 객관도
5. 평정상의 오류
- 인상의 오류 / 대비의 오류 / 근접의 오류 / 집중화 경향의 오류 / 표준의 오류 / 논리적 오류
6. 교육평가의 기능
- 교육적 기능 / 사회적 기능 / 기타 기능
7. 참조 준거에 따른 평가 유형 (평가 결과의 해석에 따른 평가 유형)
- 규준 지향 평가 / 준거 지향 평가 / 능력 지향 평가 / 성장 지향 평가
8. 평가 시기에 따른 평가 유형 (평가 결과의 활용에 따른 평가 유형)
- 진단 평가 / 형성 평가 / 총괄 평가
9. 수집 자료와 분석 방법에 따른 평가 유형
- 양적 평가 / 질적 평가
10. 평가 관련 기타 개념
- 교사 평가 / 역동적 평가 / 성취평가제 / 표준화 검사
'교육학의 정수 > 교육과정 및 평가의 정수'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각종 교육학 시험 대비] 목표 중심 접근 (첨부파일 다운로드) (0) | 2021.09.08 |
---|---|
[각종 교육학 시험 대비] 교육관 및 검사관 (첨부파일 다운로드) (0) | 2021.09.08 |
[중등교원임용시험] 교육학 예상 문제 - 교육과정 및 평가 ⑥ (0) | 2020.10.27 |
[중등교원임용시험] 교육학 예상 문제 - 교육과정 및 평가 ⑤ (0) | 2020.10.23 |
[중등교원임용시험] 교육학 예상 문제 - 교육과정 및 평가 ④ (0) | 2020.07.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