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각 문제에 대한 정답은 본문 아래쪽에 작성하였습니다.
[문제]
1. 아래 특성을 지닌 교육과정 개발 모형의 명칭을 쓰고, 그 절차를 쓰시오.
- 직선적이고 합리적인 모형으로서, 목표를 우위에 두고 평가를 중시한다.
2. 아래 특성을 지닌 교육과정 개발 모형의 명칭을 쓰고, 그 장점 두 가지와 단점 세 가지를 쓰시오.
- 폐쇄형 교육과정 개발 모형으로서 계열적이고 과학적인 모형이다. 목표를 우위에 두고 평가를 중시한다.
3. 아래 특성을 지닌 교육과정 개발 모형의 명칭을 쓰고, 해당 모형에서의 목표 설정의 자원(원천) 세 가지를 쓰시오.
- 탈역사성과 가치중립성을 전제한 개발 모형으로서 체제접근적인 모형이다. 목표를 우위에 두고 평가를 중시한다.
4. 아래 특성을 지닌 교육과정 개발 모형의 명칭을 쓰고, 해당 모형에서의 잠정적 목표설정의 '체' 두 가지와 교육목표 설정 준거를 쓰시오.
- 절차적이고 선형적인 모형으로서 규범적이고 처방적이다. 목표를 우위에 두고 평가를 중시한다.
5. 아래 특성을 지닌 교육과정 개발 모형의 명칭을 쓰고, 해당 모형에서의 학습 경험 선정 준거 다섯 가지를 쓰시오.
- 연역적 성격의 모형이다. 목표를 우위에 두고 평가를 중시한다.
6. 김 교사가 설명하는 최 교사의 교육과정 개발 모형의 명칭을 쓰고, 해당 모형에서의 학습 경험 조직 원리 중 수직적 조직에 해당하는 원리 두 가지를 쓰시오.
- 김 교사 : 숙의 모형이나 학교 중심 교육과정 개발 모형(SBCD)은 개방형 교육과정 개발 모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교육과정 개발에서 융통성 있는 이동을 허용하기 때문이지요. 하지만 최 선생님의 교육과정 개발 모형은 폐쇄형 교육과정 개발 모형에 해당하겠네요. 또한 목표를 우위에 두고 평가를 중시한다는 점이 특징인 것 같습니다.
7. 아래의 장점을 지닌 교육과정 개발 모형의 명칭을 쓰고, 해당 모형에서의 학습 경험 조직 원리 중 수평적 조직에 해당하는 원리 두 가지를 쓰시오.
- 목표를 우위에 두고 평가를 중시하는 교육과정 개발 모형으로서, 개발 방향 명확하다는 장점과 학교 현장에 쉽게 적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8. 아래의 단점을 지닌 교육과정 개발 모형의 명칭을 쓰고, 해당 모형에서의 학습 경험 조직 방법 중 경험중심 교육과정이나 인간중심 교육과정에 부합하는 조직 방법을 쓰시오.
- 목표를 우위에 두고 평가를 중시하는 교육과정 개발 모형은 목표의 가치를 설명하지 않으며, 내용이 목표 달성 수단으로 전락한다. 즉, 수업이 평가에 종속되는 것이다.
9. 아래 특성을 지닌 교육과정 개발 모형의 명칭을 쓰고, 해당 모형에서의 학습 경험 조직 방법 중 교과중심 교육과정에 부합하는 조직 방법을 쓰시오.
- 절차적이고 선형적인 모형으로서 규범적이고 처방적이다. 목표를 우위에 두고 평가를 중시한다.
10. 아래 특성을 지닌 교육과정 개발 모형의 명칭을 쓰고, 해당 모형에서의 학습 경험 조직 방법 중 논리적 조직 방법의 구체적 방안을 세 가지 쓰시오.
- 절차적이고 선형적인 모형으로서 규범적이고 처방적이다. 목표를 우위에 두고 평가를 중시한다.
11. 아래 특성을 지닌 교육과정 개발 모형의 명칭을 쓰고, 해당 모형에서의 학습 경험 조직 방법 중 학문중심 교육과정에 부합하는 조직 방법을 쓰시오.
- 탈역사성과 가치중립성을 전제한 개발 모형으로서 체제접근적인 모형이다. 목표를 우위에 두고 평가를 중시한다.
12. 아래 특성을 지닌 교육과정 개발 모형의 명칭을 쓰고, 해당 모형에서의 학습 경험 조직 원리 중 연계성, 균형성의 개념을 쓰시오.
- 직선적이고 합리적인 모형으로서, 목표를 우위에 두고 평가를 중시한다.
13. 아래 특성을 지닌 교육과정 개발 모형의 명칭을 쓰고, 해당 모형의 학습 경험 조직 원리 중 계열성의 개념과 구체적인 방안을 쓰시오.
- 절차적이고 선형적인 모형으로서 규범적이고 처방적이다. 목표를 우위에 두고 평가를 중시한다.
14. 아래의 장점을 지닌 교육과정 개발 모형의 명칭을 쓰고, 해당 모형에서의 평가 유형 두 가지를 쓰시오.
- 목표를 우위에 두고 평가를 중시하는 교육과정 개발 모형으로서, 개발 방향 명확하다는 장점과 학교 현장에 쉽게 적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정답]
1. 아래 특성을 지닌 교육과정 개발 모형의 명칭을 쓰고, 그 절차를 쓰시오.
- 직선적이고 합리적인 모형으로서, 목표를 우위에 두고 평가를 중시한다.
= 정답 : 타일러의 목표중심모형이다. 그 절차는 첫째, 목표설정이다. 둘째, 학습경험 선정이다. 셋째, 학습경험 조직이다. 넷째, 평가이다.
2. 아래 특성을 지닌 교육과정 개발 모형의 명칭을 쓰고, 그 장점 두 가지와 단점 세 가지를 쓰시오.
- 폐쇄형 교육과정 개발 모형으로서 계열적이고 과학적인 모형이다. 목표를 우위에 두고 평가를 중시한다.
= 정답 : 타일러의 목표중심모형이다. 목표 중심 모형의 장점은 첫째, 개발 방향이 명확하다. 둘째, 쉽게 적용할 수 있다. 목표 중심 모형의 단점은 첫째, 목표의 가치를 설명하지 않는다. 둘째, 내용이 목표 달성 수단으로 전락한다. 셋째, 수업이 평가에 종속된다.
3. 아래 특성을 지닌 교육과정 개발 모형의 명칭을 쓰고, 해당 모형에서의 목표 설정의 자원(원천) 세 가지를 쓰시오.
- 탈역사성과 가치중립성을 전제한 개발 모형으로서 체제접근적인 모형이다. 목표를 우위에 두고 평가를 중시한다.
= 정답 : 타일러의 목표중심모형이다. 목표 중심 모형에서의 목표 설정의 자원은 첫째, 학습자의 요구이다. 둘째, 현대 사회의 요구이다. 셋째, 교과 전문가의 견해이다.
4. 아래 특성을 지닌 교육과정 개발 모형의 명칭을 쓰고, 해당 모형에서의 잠정적 목표설정의 '체' 두 가지와 교육목표 설정 준거를 쓰시오.
- 절차적이고 선형적인 모형으로서 규범적이고 처방적이다. 목표를 우위에 두고 평가를 중시한다.
= 정답 : 타일러의 목표중심모형이다. 목표 중심 모형에서의 잠정적 목표설정의 체는 첫째, 교육철학의 체이다. 둘째, 교육심리학의 체이다. 교육목표 설정 준거는 첫째, 타당성이다. 교육목표가 보편적 가치에 부합하는지나 의도하는 학습성과를 반영하는지 살피는 것이다. 둘째, 의사소통성(구체성)이다. 교육목표가 분명하고 정확하게 진술되었는지 파악하는 것이다. 셋째, 달성가능성(실현가능성)이다. 교육목표가 학생들이 성취가능한 것인지 살피는 것이다.
5. 아래 특성을 지닌 교육과정 개발 모형의 명칭을 쓰고, 해당 모형에서의 학습 경험 선정 준거 다섯 가지를 쓰시오.
- 연역적 성격의 모형이다. 목표를 우위에 두고 평가를 중시한다.
= 정답 : 타일러의 목표중심모형이다. 목표 중심 모형에서의 학습 경험 선정 준거는 첫째, 기회의 원리이다. 둘째, 만족의 원리이다. 셋째, 가능성의 원리이다. 넷째, 일목표 다경험의 원리이다. 다섯째, 일경험 다성과의 원리이다.
6. 김 교사가 설명하는 최 교사의 교육과정 개발 모형의 명칭을 쓰고, 해당 모형에서의 학습 경험 조직 원리 중 수직적 조직에 해당하는 원리 두 가지를 쓰시오.
- 김 교사 : 숙의 모형이나 학교 중심 교육과정 개발 모형(SBCD)은 개방형 교육과정 개발 모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교육과정 개발에서 융통성 있는 이동을 허용하기 때문이지요. 하지만 최 선생님의 교육과정 개발 모형은 폐쇄형 교육과정 개발 모형에 해당하겠네요. 또한 목표를 우위에 두고 평가를 중시한다는 점이 특징인 것 같습니다.
= 정답 : 타일러의 목표중심모형이다. 수직적 조직의 원리는 첫째, 계속성이다. 중요 개념·원리·사실 등이 계속해서 반복하여 이루어지도록 조직하는 것이다. 둘째, 계열성이다. 동일한 내용이지만 폭과 깊이를 더함으로써 점진적인 확대·심화가 이루어지도록 조직하는 것이다.
7. 아래의 장점을 지닌 교육과정 개발 모형의 명칭을 쓰고, 해당 모형에서의 학습 경험 조직 원리 중 수평적 조직에 해당하는 원리 두 가지를 쓰시오.
- 목표를 우위에 두고 평가를 중시하는 교육과정 개발 모형으로서, 개발 방향 명확하다는 장점과 학교 현장에 쉽게 적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 정답 : 타일러의 목표중심모형이다. 수평적 조직의 원리는 첫째, 통합성이다. 관련 내용을 묶어 내용의 중복·누락·모순 방지하고, 교육내용 간 불균형·부조화를 방지함으로써 효율성을 추구하는 조직 원리이다. 둘째, 범위이다. 특정 시점에서 학습자가 배울 내용의 폭과 깊이를 고려하는 조직 원리이다.
8. 아래의 단점을 지닌 교육과정 개발 모형의 명칭을 쓰고, 해당 모형에서의 학습 경험 조직 방법 중 경험중심 교육과정이나 인간중심 교육과정에 부합하는 조직 방법을 쓰시오.
- 목표를 우위에 두고 평가를 중시하는 교육과정 개발 모형은 목표의 가치를 설명하지 않으며, 내용이 목표 달성 수단으로 전락한다. 즉, 수업이 평가에 종속되는 것이다.
= 정답 : 타일러의 목표중심모형이다. 경험중심 교육과정이나 인간중심 교육과정에 부합하는 조직 방법은 심리적 조직 방법이다. 흥미·관심·소질·적성 등 학습자 심리적 특성에 따라 학습 경험을 조직하는 방법이다.
9. 아래 특성을 지닌 교육과정 개발 모형의 명칭을 쓰고, 해당 모형에서의 학습 경험 조직 방법 중 교과중심 교육과정에 부합하는 조직 방법을 쓰시오.
- 절차적이고 선형적인 모형으로서 규범적이고 처방적이다. 목표를 우위에 두고 평가를 중시한다.
= 정답 : 타일러의 목표중심모형이다. 교과중심 교육과정에 부합하는 조직 방법은 논리적 조직 방법이다. 교과·학문의 논리적 구조에 따라 학습 경험을 조직하는 방법이다.
10. 아래 특성을 지닌 교육과정 개발 모형의 명칭을 쓰고, 해당 모형에서의 학습 경험 조직 방법 중 논리적 조직 방법의 구체적 방안을 세 가지 쓰시오.
- 절차적이고 선형적인 모형으로서 규범적이고 처방적이다. 목표를 우위에 두고 평가를 중시한다.
= 정답 : 타일러의 목표중심모형이다. 논리적 조직 방법의 구체적 방안은 첫째, 쉬운 것에서 어려운 것으로 조직하는 방법이다. 둘째, 단순한 것에서 복잡한 것으로 조직하는 방법이다. 셋째, 구체적인 것에서 추상적인 것으로 조직하는 방법이다.
11. 아래 특성을 지닌 교육과정 개발 모형의 명칭을 쓰고, 해당 모형에서의 학습 경험 조직 방법 중 학문중심 교육과정에 부합하는 조직 방법을 쓰시오.
- 탈역사성과 가치중립성을 전제한 개발 모형으로서 체제접근적인 모형이다. 목표를 우위에 두고 평가를 중시한다.
=정답 : 타일러의 목표중심모형이다. 학문중심 교육과정에 부합하는 조직 방법은 절충적 조직 방법이다. 학습자 심리적 특성과 함께, 교과·학문 논리적 체계가 유지되도록 학습 경험을 조직하는 방법이다.
12. 아래 특성을 지닌 교육과정 개발 모형의 명칭을 쓰고, 해당 모형에서의 학습 경험 조직 원리 중 연계성, 균형성의 개념을 쓰시오.
- 직선적이고 합리적인 모형으로서, 목표를 우위에 두고 평가를 중시한다.
= 정답 : 타일러의 목표중심모형이다. 연계성은 수직적·수평적 조직 원리 등 여러 측면의 상호관련성을 고려하는 조직 원리이다. 학교급, 학년, 단원 등의 교육내용을 연결하는 것이다. 균형성은 교육과정의 각 부분을 적절하게 다루어 골고루 비중을 두도록 조직하는 원리이다.
13. 아래 특성을 지닌 교육과정 개발 모형의 명칭을 쓰고, 해당 모형의 학습 경험 조직 원리 중 계열성의 개념과 구체적인 방안을 쓰시오.
- 절차적이고 선형적인 모형으로서 규범적이고 처방적이다. 목표를 우위에 두고 평가를 중시한다.
= 정답 : 타일러의 목표중심모형이다. 계열성은 동일한 내용이지만 폭과 깊이를 더함으로써 점진적인 확대·심화가 이루어지도록 하는 조직 원리이다. 연대순으로, 주제별로, 단순한 것에서 복잡한 것으로, 전체에서 부분으로, 친숙한 것에서 추상적인 것으로 조직한다. 또한 학생 발달 수준에 따라 조직하기도 하고 논리적 선행요건에 따라 조직하기도 한다.
14. 아래의 장점을 지닌 교육과정 개발 모형의 명칭을 쓰고, 해당 모형에서의 평가 유형 두 가지를 쓰시오.
- 목표를 우위에 두고 평가를 중시하는 교육과정 개발 모형으로서, 개발 방향 명확하다는 장점과 학교 현장에 쉽게 적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 정답 : 타일러의 목표중심모형이다. 목표 중심 모형의 평가는 첫째, 교육과정 평가이다. 교육과정과 관련하여 수정 및 개선사항에 관한 정보를 제공한다. 둘째, 학생 평가이다. 학생과 관련하여 수정 및 개선사항에 관한 정보를 제공한다.
'교육학의 정수 > 교육과정 및 평가의 정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등교원임용시험] 교육학 예상 문제 - 교육과정 및 평가 ⑥ (0) | 2020.10.27 |
---|---|
[중등교원임용시험] 교육학 예상 문제 - 교육과정 및 평가 ⑤ (0) | 2020.10.23 |
[중등교원임용시험] 교육학 예상 문제 - 교육과정 및 평가 ③ (0) | 2020.07.22 |
[중등교원임용시험] 교육학 예상 문제 - 교육과정 및 평가 ② (0) | 2020.07.21 |
[중등교원임용시험] 교육학 예상 문제 - 교육과정 및 평가 ① (0) | 2020.07.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