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각 문제에 대한 정답은 본문 아래쪽에 작성하였습니다.
[문제]
1. 다음은 교육과정 연구 학자들이다. 아래 학자들을 시대 순으로 나열하고 '스펜서'가 강조한 내용을 쓰시오.
- 브루너, 타일러, 보비트, 스펜서
2. 파이너가 분류한 교육과정 연구접근 방식의 명칭을 모두 쓰시오.
3. 아래에 해당하는 교육과정 연구접근 방식의 명칭을 쓰고 그 특징을 다섯 가지 쓰시오.
- 목표와 '투입-산출'의 기술공학적 접근을 중시하는 연구 접근 방식
4. 아래에 해당하는 교육과정 연구접근 방식의 명칭을 쓰고 해당 연구접근의 관점과 단점을 쓰시오.
- 목표와 '투입-산출'의 기술공학적 접근을 중시하는 연구 접근 방식
5. 아래에 해당하는 교육과정 연구접근 방식의 명칭을 쓰고 해당 연구접근의 관점을 쓰시오.
- 교육과정 개발의 실제와 실천적 문제 해결을 강조하는 연구 접근 방식
6. 아래에 해당하는 교육과정 연구접근 방식의 명칭을 쓰고 그 특징을 세 가지 쓰시오.
- 교육과정 개발의 실제와 실천적 문제 해결을 강조하는 연구 접근 방식
7. 아래에 해당하는 교육과정 연구접근 방식의 명칭을 쓰고 그 하위 유형 세 가지를 쓰시오.
- 교육과정의 합리적이고 수단-목적적인 접근을 비판하며 교육과정을 새롭게 인식하려는 연구 접근 방식
8. 아래에 해당하는 교육과정 연구접근 방식의 명칭을 쓰고 그 특징을 세 가지 쓰시오.
- 교육과정의 합리적이고 수단-목적적인 접근을 비판하며 교육과정을 새롭게 인식하려는 연구 접근 방식
9. 아래에 해당하는 교육과정 연구접근 방식의 명칭을 쓰고 해당 연구접근의 관점을 쓰시오.
- 교육과정의 합리적이고 수단-목적적인 접근을 비판하며 교육과정을 새롭게 인식하려는 연구 접근 방식
10. 아래 내용을 파이너의 이론에 근거하여 설명하고 이를 중시하는 교육과정 연구접근 방식의 명칭과 그 관점을 쓰시오.
- 정치적·경제적·심리적·불공정성에서 자신과 타인을 자유롭게 하는 과정
11. 아래 내용이 가리키는 개념, 그 개념을 중시하는 교육과정 연구접근 방식의 명칭, 그 개념이 중시되는 이유를 쓰시오.
- 교육 경험을 통한 개개인의 의미 형성 과정을 강조하는 동적인 교육과정
12. 아래 내용이 가리키는 개념과 이를 실현하는 방법의 명칭 및 그 단계를 쓰시오.
- 교육 경험을 통한 개개인의 의미 형성 과정을 강조하는 동적인 교육과정
13. 아래 내용을 파이너의 이론에 근거하여 설명하고 이를 중시하는 교육과정 연구접근 방식에서의 교육과정 이론가(실천가)의 역할을 단계별로 쓰시오.
- 정치적·경제적·심리적·불공정성에서 자신과 타인을 자유롭게 하는 과정
14. 아래 관점을 지닌 교육과정 연구접근 방식의 명칭을 쓰고, 이러한 접근 방식에서 애플이 비판하는 교육과정의 개념과 그 특징 세 가지를 쓰시오.
- 학교는 지배집단의 이익에 도움이 되는 지식에 특수한 지위를 부여한다.
15. 아래 관점을 지닌 교육과정 연구접근 방식의 명칭을 쓰고, 이러한 접근 방식에서 애플이 비판하는 학교의 역할 세 가지를 쓰시오.
- 학교는 문화를 재생산하는 곳으로, 지식을 통해 지배 계급의 문화 자본을 유지·계승한다.
16. 아래 관점을 지닌 교육과정 연구접근 방식의 명칭을 쓰고, 이러한 접근 방식에서 애플이 비판하는 교육의 논리를 쓰고, 그 대안으로 제시한 세 가지 과학의 개념을 쓰시오.
- 학교는 예술·공예보다 과학·직업교과교육을 중시하고 갈등 상황보다 조화와 합의를 강조한다.
17. 아래 관점을 지닌 교육과정 연구접근 방식의 명칭을 쓰고, 이러한 접근 방식에서 애플이 컴퓨터 활용 교육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쓰시오.
- 학교는 가치수용적·가치전달적 측면은 강조하지만 가치변화적·가치창조적 측면 도외시한다.
18. 아래 관점을 지닌 교육과정 연구접근 방식의 명칭을 쓰고, 이러한 접근 방식에서 아이즈너가 중시하는 것을 세 가지 이상 쓰시오.
- 교육과정은 하나의 예술적 과정이다.
19. 학교 교육의 과정에 따라 교육과정을 분류하고 이를 실제적 교육과정과 연관지어 쓰시오.
[정답]
1. 다음은 교육과정 연구 학자들이다. 아래 학자들을 시대 순으로 나열하고 '스펜서'가 강조한 내용을 쓰시오.
- 브루너, 타일러, 보비트, 스펜서
= 정답 : 스펜서, 보비트, 타일러, 브루너 순으로 나열할 수 있다. 스펜서는 과학적 실리주의로서 실리적 과목을 강조하였다. 자신의 완전한 생활을 위해 필요한 내용을 중시하여 가치 있는 지식 영역 5가지를 제시하였다.
2. 파이너가 분류한 교육과정 연구접근 방식의 명칭을 모두 쓰시오.
= 정답 : 첫째, 전통주의이다. 교육과정 개발 시대로서 연구자는 사회적 행동주의자의 성격을 지닌다. 둘째, 개념-경험주의이다. 교육과정 실제 시대로서 연구자는 지적 전통주의자의 성격을 지닌다. 셋째, 재개념주의이다. 교육과정 이해 시대로서 연구자는 기존의 교육과정을 새롭게 이해하고자 노력한다.
3. 아래에 해당하는 교육과정 연구접근 방식의 명칭을 쓰고 그 특징을 다섯 가지 쓰시오.
- 목표와 '투입-산출'의 기술공학적 접근을 중시하는 연구 접근 방식
= 정답 : 전통주의적 접근이다. 전통주의적 접근의 특징은 첫째, 지식을 가치중립적·객관적인 것으로 간주한다. 둘째, 행동적 목표를 중시한다. 셋째, 효율성과 합리성을 중시한다. 넷째, 과학적 관리론을 중시한다. 다섯째, 관료적 모형을 강조한다.
4. 아래에 해당하는 교육과정 연구접근 방식의 명칭을 쓰고 해당 연구접근의 관점과 단점을 쓰시오.
- 목표와 '투입-산출'의 기술공학적 접근을 중시하는 연구 접근 방식
= 정답 : 전통주의적 접근이다. 전통주의적 접근은 교육과정 연구는 이론적인 것이 아니라 교육 실천에 직접적 도움을 주는 실천지향성을 지녀야 한다는 관점을 지닌다. 타일러, 타바, 글레이저 등이 이에 해당한다. 전통주의적 접근의 단점은 교육의 절차와 활동들을 효과적인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취급한다는 점이다.
5. 아래에 해당하는 교육과정 연구접근 방식의 명칭을 쓰고 해당 연구접근의 관점을 쓰시오.
- 교육과정 개발의 실제와 실천적 문제 해결을 강조하는 연구 접근 방식
= 정답 : 개념-경험주의적 접근이다. 개념-경험주의적 접근의 관점은 교육과정을 탐구의 대상으로 보고 과학적 교육과정 이론 정립에 초점을 둔다. 브루너 등이 이에 해당한다.
6. 아래에 해당하는 교육과정 연구접근 방식의 명칭을 쓰고 그 특징을 세 가지 쓰시오.
- 교육과정 개발의 실제와 실천적 문제 해결을 강조하는 연구 접근 방식
= 정답 : 개념-경험주의적 접근이다. 개념-경험주의적 접근의 특징은 첫째, 수량화·양적검증·이론화 등 자연과학적 방법을 통한 실증적 연구를 중시한다. 둘째, 교육과정의 현상을 종합적·체계적·학문적으로 연구한다. 셋째, 구체적·실제적 하위 문제들을 교육과정의 연구 대상에 포함한다.
7. 아래에 해당하는 교육과정 연구접근 방식의 명칭을 쓰고 그 하위 유형 세 가지를 쓰시오.
- 교육과정의 합리적이고 수단-목적적인 접근을 비판하며 교육과정을 새롭게 인식하려는 연구 접근 방식
= 정답 : 재개념주의적 접근이다. 재개념주의적 접근의 하위 유형은 첫째, 실존적 재개념주의이다. 둘째, 구조적 재개념주의이다. 셋째, 미학적 재개념주의이다.
8. 아래에 해당하는 교육과정 연구접근 방식의 명칭을 쓰고 그 특징을 세 가지 쓰시오.
- 교육과정의 합리적이고 수단-목적적인 접근을 비판하며 교육과정을 새롭게 인식하려는 연구 접근 방식
= 정답 : 재개념주의적 접근이다. 재개념주의적 접근의 특징은 첫째, 감각·이성뿐만 아니라 직관·통찰을 사용하는 질적 연구방법을 사용한다. 둘째, 인간 본연의 가치나 사회 정의 등 적극적인 규범적 판단을 전제한다. 셋째, 가치지향적·목적지향적·이념지향적 논의을 중시한다.
9. 아래에 해당하는 교육과정 연구접근 방식의 명칭을 쓰고 해당 연구접근의 관점을 쓰시오.
- 교육과정의 합리적이고 수단-목적적인 접근을 비판하며 교육과정을 새롭게 인식하려는 연구 접근 방식
= 정답 : 재개념주의적 접근이다. 재개념주의적 접근의 관점은 교육적 경험에 대한 관념적·목적론적·본질적·비판적 이해를 중시한다. 교육과정의 이해에 중점을 드는 연구 접근 방식이다.
10. 아래 내용을 파이너의 이론에 근거하여 설명하고 이를 중시하는 교육과정 연구접근 방식의 명칭과 그 관점을 쓰시오.
- 정치적·경제적·심리적·불공정성에서 자신과 타인을 자유롭게 하는 과정
= 정답 : 파이너는 '실존적 해방'이란 개념을 통해, 실존적 억압으로부터, 진실된 본래의 모습을 회복하는 해방의 과정을 강조하였다. 실존적 해방을 중시하는 교육과정 연구접근 방식은 '실존적 재개념주의'이다. 실존적 재개념주의는 관념적 인식과 개념적 추상화가 인간의 삶을 왜곡하므로 직접적 경험의 세계를 회복함으로써 인간 해방이 이루어진다고 보는 관점을 취한다. 따라서 실존적 재개념주의는 경험의 개별적 특수성을 강조한다.
11. 아래 내용이 가리키는 개념, 그 개념을 중시하는 교육과정 연구접근 방식의 명칭, 그 개념이 중시되는 이유를 쓰시오.
- 교육 경험을 통한 개개인의 의미 형성 과정을 강조하는 동적인 교육과정
= 정답 : 위 개념은 '쿠레레'이다. 쿠레레를 강조하는 교육과정 연구접근 방식은 '실존적 재개념주의'이다. 쿠레레가 중시되는 이유는 쿠레레로의 복귀를 통해 실존적 해방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쿠레레는 학생의 능동성을 전제로, 체험과 그것의 반성을 통해 자신의 삶과 사회를 개조하고자 한다.
12. 아래 내용이 가리키는 개념과 이를 실현하는 방법의 명칭 및 그 단계를 쓰시오.
- 교육 경험을 통한 개개인의 의미 형성 과정을 강조하는 동적인 교육과정
= 정답 : 위 개념은 '쿠레레'이다. 쿠레레를 실현하는 방법은 '자서전적 방법'이다. 자서전적 방법은 '회귀, 전진, 분석, 종합'의 단계를 거쳐 자서전을 기술함으로써 교육적 경험을 분석한다. 회귀는 과거를 현재화하는 것이다. 전진은 미래를 상상하는 것이다. 분석은 과거·현재·미래의 관계를 파악하는 것이다. 종합은 현재 의미를 자문하는 것이다.
13. 아래 내용을 파이너의 이론에 근거하여 설명하고 이를 중시하는 교육과정 연구접근 방식에서의 교육과정 이론가(실천가)의 역할을 단계별로 쓰시오.
- 정치적·경제적·심리적·불공정성에서 자신과 타인을 자유롭게 하는 과정
= 정답 : 파이너는 '실존적 해방'이란 개념을 통해, 실존적 억압으로부터, 진실된 본래의 모습을 회복하는 해방의 과정을 강조하였다. 실존적 해방을 중시하는 교육과정 연구접근 방식은 '실존적 재개념주의'이다. 실존적 재개념주의에서의 교육과정 이론가는 첫째, 편견·가치관·행동 등 자기 성찰을 통해 자신의 생활 및 교육경험을 돌아본다. 둘째, 진정한 내적 의식 세계를 파악한다. 셋째, 자신을 구속하는 사회문화적 제약을 깨닫는다. 넷째, 타인까지 진정한 모습으로 해방시킨다.
14. 아래 관점을 지닌 교육과정 연구접근 방식의 명칭을 쓰고, 이러한 접근 방식에서 애플이 비판하는 교육과정의 개념과 그 특징 세 가지를 쓰시오.
- 학교는 지배집단의 이익에 도움이 되는 지식에 특수한 지위를 부여한다.
= 정답 : '구조적 재개념주의'이다. 구조적 재개념주의에서 애플은 '가치전달적 교육과정'을 비판한다. 가치전달적 교육과정은 지식을 상품, 가르치는 것을 단순 노동, 학업성취를 생산 결과로 간주하는 교육과정이다. 가치전달적 교육과정의 특징은 첫째, 표준화된 교육과정을 지닌다. 둘째, 교사를 탈숙련화시키고 자료 전달 기법을 재숙련화 시킨다. 셋째, 교사를 관리자로 전락시켜 동료교사와 교육으로부터 소외되게 한다.
15. 아래 관점을 지닌 교육과정 연구접근 방식의 명칭을 쓰고, 이러한 접근 방식에서 애플이 비판하는 학교의 역할 세 가지를 쓰시오.
- 학교는 문화를 재생산하는 곳으로, 지식을 통해 지배 계급의 문화 자본을 유지·계승한다.
= 정답 : '구조적 재개념주의'이다. 애플이 비판하는 학교의 역할은 첫째, 지식의 선택적 배분이다. 학교는 부분적·편파적 지식을, 완전하고 중립적인 객관적 진리로 여긴다. 둘째, 잠재적 교육과정이다. 학교는 지배 이데올로기 재생산의 주요 통로로서, 통제와 사회화에 이용된다. 셋째, 기술공학적 논리이다. 실증주의에 근거한 체제적 관리를 중시하여 목표· 효율성·생산성 등을 강조한다.
16. 아래 관점을 지닌 교육과정 연구접근 방식의 명칭을 쓰고, 이러한 접근 방식에서 애플이 비판하는 교육의 논리를 쓰고, 그 대안으로 제시한 세 가지 과학의 개념을 쓰시오.
- 학교는 예술·공예보다 과학·직업교과교육을 중시하고 갈등 상황보다 조화와 합의를 강조한다.
= 정답 : '구조적 재개념주의'이다. 애플이 비판하는 교육의 논리는 '기술공학적 논리'이다. 기술공학적 논리의 대안으로 제시한 과학의 개념은 첫째, 경험-분석적 과학이다. 확실성과 기술적 통제를 중시하는 과학이다. 둘째, 해석학적 과학이다. 상호주관적 의미의 이해를 중시하는 과학이다. 셋째, 비판적 과학이다. 교육의 억압적 요소를 밝혀 허구적 의식과 제도를 비판하고 인간 해방과 사회 문제 해결을 중시하는 과학이다.
17. 아래 관점을 지닌 교육과정 연구접근 방식의 명칭을 쓰고, 이러한 접근 방식에서 애플이 컴퓨터 활용 교육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쓰시오.
- 학교는 가치수용적·가치전달적 측면은 강조하지만 가치변화적·가치창조적 측면 도외시한다.
= 정답 : '구조적 재개념주의'이다. 애플은 컴퓨터 활용 교육을 비판했다. 비판점은 첫째, 교육과 실행이 분리되어 교사의 탈숙련화된다는 점이다. 교사들이 수업 자료를 만드는 과정과 분리되어 단순노동자·관리자로 전락한다. 둘째, 컴퓨터는 계층·성별 간 차별을 심화시킬 위험성이 크다는 점이다. 가난한 가정은 접근 가능성이 낮아 불리한 위치에 있다.
18. 아래 관점을 지닌 교육과정 연구접근 방식의 명칭을 쓰고, 이러한 접근 방식에서 아이즈너가 중시하는 것을 세 가지 이상 쓰시오.
- 교육과정은 하나의 예술적 과정이다.
= 정답 : '미학적 재개념주의'이다. 아이즈너가 중시하는 것은 첫째, 행동적 목표에 대한 비판이다. 둘째, 예술교과와 질적연구 및 질적평가이다. 셋째, 교육적 감식안과 교육비평이다.
19. 학교 교육의 과정에 따라 교육과정을 분류하고 이를 실제적 교육과정과 연관지어 쓰시오.
= 정답 : 교육과정을 학교 교육의 과정에 따라 분류하면 첫째, 의도된 교육과정이다. 의도된 교육과정은 실제적 교육과정의 '가르친 교육과정'과 맥락을 같이 한다. 둘째, 전개된 교육과정이다. 전개된 교육과정은 실제적 교육과정의 '학습된 교육과정'과 맥락을 같이 한다. 셋째, 실현된 교육과정이다. 실현된 교육과정은 실제적 교육과정의 '평가된 교육과정'과 맥락을 같이 한다.
'교육학의 정수 > 교육과정 및 평가의 정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등교원임용시험] 교육학 예상 문제 - 교육과정 및 평가 ⑥ (0) | 2020.10.27 |
---|---|
[중등교원임용시험] 교육학 예상 문제 - 교육과정 및 평가 ⑤ (0) | 2020.10.23 |
[중등교원임용시험] 교육학 예상 문제 - 교육과정 및 평가 ④ (0) | 2020.07.28 |
[중등교원임용시험] 교육학 예상 문제 - 교육과정 및 평가 ② (0) | 2020.07.21 |
[중등교원임용시험] 교육학 예상 문제 - 교육과정 및 평가 ① (0) | 2020.07.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