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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의 정수/교육과정 및 평가의 정수

[중등교원임용시험] 교육학 예상 문제 - 교육과정 및 평가 ⑤

※ 각 문제에 대한 정답은 본문 아래쪽에 작성하였습니다.

 

[문제]

1. 아래 특성을 지닌 교육과정 개발 모형의 명칭을 쓰고, 그 특징 세 가지를 쓰시오.

  - 교육과정 개발과정에 교사를 참여시키는 현장지향적(상향식) 교육과정이다.

 

2. 아래 특성을 지닌 교육과정 개발 모형의 명칭을 쓰고, (   ) 안에 들어갈 모형의 절차를 쓰시오.

  - 교육과정 개발과정에 교사를 참여시키는 현장지향적·상향식 교육과정이다.

  - 모형의 절차 : (        ) → 목표의 공식화→ 내용선정→ 내용조직→ 학습경험 선정→ 학습경험 조직→ 평가

 

3. 휠러의 순환 모형의 두 가지 특징을 쓰시오.

 

4. 니콜스&니콜스의 순환 모형에서 강조한 개념과 그 의의를 쓰시오.

 

5. 아래 특성을 지닌 교육과정 개발 모형의 명칭을 쓰고, 위긴스와 맥타이가 언급한 쌍둥이 과실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단원 목적과 질문 개발, 평가계획, 학습 경험과 수업 계획 수립' 순으로 교육과정을 개발한다. 

 

6. 아래 특성을 지닌 교육과정 개발 모형의 명칭을 쓰고, '빅 아이디어'에 대해 서술하시오.

  - 이 교육과정 개발 모형은 국가수준 교육과정, 학교수준 교육과정, 교실수준 교육과정을 일치시킨다. 학습과 평가의 차이를 감소시킨다.

 

7. 아래 특성을 지닌 교육과정 개발 모형의 명칭을 쓰고, '단원 목적과 질문 개발' 단계에서 단원 문제를 진술하는 방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 학교 책무성을 강조하는 성취기준 중심 개발 모형이다. 학습과 평가의 차이를 감소시키고 과정 중심 수업을 가능하게 하는 개발 모형이다.

 

8. 아래 특성을 지닌 교육과정 개발 모형의 명칭을 쓰고, 해당 모형에서 학습자의 이해를 유도하는 과정을 서술하시오.

  - '단원 목적과 질문 개발, 평가계획, 학습 경험과 수업 계획 수립' 순으로 교육과정을 개발한다.

 

9. 아래 특성을 지닌 교육과정 개발 모형의 명칭을 쓰고, 6가지 이해의 측면 중 고차원적인 측면 두 가지를 쓰시오.

  - 이 교육과정 개발 모형은 국가수준 교육과정, 학교수준 교육과정, 교실수준 교육과정을 일치시킨다. 학습과 평가의 차이를 감소시킨다.

 

10. 아래의 원리가 적용된 교육과정 개발 모형의 명칭을 쓰고, W·H·T에 대해 서술하시오.

  - WHERETO의 원리를 적용하여 수업의 전개 내용의 개요를 마련한다. 이 때 개요는 단시 수업수준이 아니므로 핵심적 아이디어와 단계들을 열거해 놓은 개요와 유사하다. W는 Where, H는 Hook, E는 Explore/Enable/Equip, R은 Rethink/Reflect, E는 Exhibit/Evaluate, T는 Tailor, O는 Organize를 의미한다.

 

 

[정답]

1. 아래 특성을 지닌 교육과정 개발 모형의 명칭을 쓰고, 그 특징 세 가지를 쓰시오.

  - 교육과정 개발과정에 교사를 참여시키는 현장지향적(상향식) 교육과정이다.

  = 정답 : 타바의 귀납적 개발모형이다. 귀납적 개발모형의 특징은 첫째, 단원 개발에서 시작하여 전체 교육과정을 개발한다는 점이다. 둘째, 구체적인 것에서 출발하여 점차 추상적인 것들로 접근한다는 점이다. 셋째, 교육과정과 수업을 함께 고려하여 이론과 실제의 괴리 극복한다는 점이다.

 

2. 아래 특성을 지닌 교육과정 개발 모형의 명칭을 쓰고, (   ) 안에 들어갈 모형의 절차를 쓰시오.

  - 교육과정 개발과정에 교사를 참여시키는 현장지향적·상향식 교육과정이다.

  - 모형의 절차 : (        ) → 목표의 공식화→ 내용선정→ 내용조직→ 학습경험 선정→ 학습경험 조직→ 평가

  = 정답 : 타바의 귀납적 개발모형이다. (        ) 안에 들어갈 모형의 절차는 요구 진단이다. 교수학습을 둘러싼 요구들을 확인하여 목표를 공식화하는 데에 활용한다.

 

3. 휠러의 순환 모형의 두 가지 특징을 쓰시오.

  = 정답 : 휠러의 순환 모형의 특징은 첫째, 교육과정 요소들 간 상호관련성·상호의존성을 강조한다. 둘째, 교육과정의  순환적 형태를 강조한다.

 

4. 니콜스&니콜스의 순환 모형에서 강조한 개념과 그 의의를 쓰시오.

  = 정답 : 순환 모형에서 강조한 개념은 상황분석(요구진단)이다. 상황 분석을 통해 주변환경, 사회, 학부모, 학생의 요구 등을 교육과정에 반영하여 새로운 정보나 실제에 따라 변화하는 상황을 지속적으로 반영할 수 있다. 사회적 필요에 따라 반응하고 끊임없이 수정함으로써 상황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

 

5. 아래 특성을 지닌 교육과정 개발 모형의 명칭을 쓰고, 위긴스와 맥타이가 언급한 쌍둥이 과실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단원 목적과 질문 개발, 평가계획, 학습 경험과 수업 계획 수립' 순으로 교육과정을 개발한다. 

  = 정답 : 백워드(역행) 설계 모형이다. 쌍둥이 과실이란 교육 현장에서 일어나는 두 가지 큰 과실이다. 첫째는, 활동중심의 수업이다. 장기적 목표를 겨냥하지 않고 활동지향성 설계만 하는 것을 말한다. 둘째는, 빠르게 진도 나가기이다. 학습 진도에 맞추려다 보니 피상적 학습이 이루어질 수밖에 없는 것을 말한다.

 

6. 아래 특성을 지닌 교육과정 개발 모형의 명칭을 쓰고, '빅 아이디어'에 대해 서술하시오.

  - 이 교육과정 개발 모형은 국가수준 교육과정, 학교수준 교육과정, 교실수준 교육과정을 일치시킨다. 학습과 평가의 차이를 감소시킨다.

  = 정답 : 백워드(역행) 설계 모형이다. 빅 아이디어란 학습자의 영속적(지속적)인 이해를 돕는 지식의 구조이다. 영속적인 이해를 중심으로 바라는 결과를 확인하여 단원의 목적을 설정한다. 

 

7. 아래 특성을 지닌 교육과정 개발 모형의 명칭을 쓰고, '단원 목적과 질문 개발' 단계에서 단원 문제를 진술하는 방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 학교 책무성을 강조하는 성취기준 중심 개발 모형이다. 학습과 평가의 차이를 감소시키고 과정 중심 수업을 가능하게 하는 개발 모형이다.

  = 정답 : 백워드(역행) 설계 모형이다. 단원 문제를 진술할 때에는 본질적인 질문에서 시작하여 내용 중심의 단원 질문으로 나아가야 한다. 본질적인 질문이란 영속적인 이해를 포괄하고 단원 전체를 구조화할 수 있는 질문을 말한다.

 

8. 아래 특성을 지닌 교육과정 개발 모형의 명칭을 쓰고, 해당 모형에서 학습자의 이해를 유도하는 과정을 서술하시오.

  - '단원 목적과 질문 개발, 평가계획, 학습 경험과 수업 계획 수립' 순으로 교육과정을 개발한다.

  = 정답 : 백워드(역행) 설계 모형이다. 6가지 이해의 측면 중 관련되는 몇 개를 구체적인 학습목적과 내용에 적용함으로써 학습자의 이해를 유도한다. 

 

9. 아래 특성을 지닌 교육과정 개발 모형의 명칭을 쓰고, 6가지 이해의 측면 중 고차원적인 측면 두 가지를 쓰시오.

  - 이 교육과정 개발 모형은 국가수준 교육과정, 학교수준 교육과정, 교실수준 교육과정을 일치시킨다. 학습과 평가의 차이를 감소시킨다.

  = 정답 : 백워드(역행) 설계 모형이다. 6가지 이해의 측면 중 가장 고차원적인 측면은 '자기 지식'이다. 자기 지식이란 자신의 사고나 행위를 반성하는 상위인지 능력이다. 그 다음으로 고차원적인 측면은 '공감'이다. 공감이란 타인의 감정과 세계관을 수용할 수 있는 능력이다.

 

10. 아래의 원리가 적용된 교육과정 개발 모형의 명칭을 쓰고, W·H·T에 대해 서술하시오.

  - WHERETO의 원리를 적용하여 수업의 전개 내용의 개요를 마련한다. 이 때 개요는 단시 수업수준이 아니므로 핵심적 아이디어와 단계들을 열거해 놓은 개요와 유사하다. W는 Where, H는 Hook, E는 Explore/Enable/Equip, R은 Rethink/Reflect, E는 Exhibit/Evaluate, T는 Tailor, O는 Organize를 의미한다.

  = 정답 : 백워드(역행) 설계 모형이다. W는 높은 기대수준 및 학습방향 제시를 의미한다. H는 동기유발을 의미한다. T는 학생의 요구·흥미·스타일에 맞추어 수준별로 고려하는 것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