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각 문제에 대한 정답은 본문 아래쪽에 작성하였습니다.
[문제]
1. 아래 특성을 지닌 교육과정 개발 모형의 명칭을 쓰고, 그 특징 세 가지를 쓰시오.
- 교육과정 개발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일어나는 의사결정과정이나 절차에 초점을 둔 교육과정 개발 모형이다.
= 정답 : 숙의 모형이다. 특징은 첫째, 교육과정 개발에서 융통성 있는 이동을 허용한다. 둘째, 행동목표로 진술하지 않아도 된다. 셋째, 교육과정 개발의 과정을 중시하는 과정 지향적 모형이다.
2. 아래 특성을 지닌 교육과정 개발 모형의 명칭을 쓰고, 그 모형의 단점 두 가지를 쓰시오.
- '플랫폼(강령), 숙의, 설계'의 단계를 거치는 교육과정 개발 모형이다. 그 중 숙의는 5단계의 사고 과정을 거치나 엄격한 절차는 없다.
= 정답 : 숙의 모형이다. 단점은 첫째,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어 소규모나 학교단위 교육과정 개발에는 적합하지 않다. 둘째, 설계 이후 과정은 설명하지 않는다.
3. 아래 특성을 지닌 교육과정 개발 모형의 명칭을 쓰고, 각 단계에 대해 서술하시오.
- 교육과정 개발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일어나는 의사결정과정이나 절차에 초점을 둔 교육과정 개발 모형이다.
= 정답 : 숙의 모형이다. 첫째, 플랫폼(강령) 단계에서는 합의를 도출할 수 있는 의식의 공감대를 형성한다. 개인적 가치나 신념 등을 상호 소통하며 토대를 마련한다. 둘째, 숙의 단계에서는 집단적 추론과정을 거친다. 문제에 관한 논쟁·토론 등 합의를 도출하기 위한 창조적·실천적 대화 과정이다. 5단계 사고과정을 거치나 절차가 엄격하게 지켜지는 것은 아니다. 셋째, 설계 단계이다. 여러 실천방안을 결정하는 단계이다. 교육과정을 구성하는 교과, 수업방법이나 자료 등을 생성하고 자료 간 상호 관련성 등을 파악하는 단계이다.
4. 아래 특성을 지닌 교육과정 개발 모형의 명칭을 쓰고, 그 모형에서 가장 중시하는 개념에 대해 서술하시오.
- 교육과정 개발은 학교의 외적·내적 요인을 분석하고 반영하는 과정이 중요하다. 무엇보다 어떤 요소로부터도 시작이 가능하며 어떤 순서로 진행되어도 무방하다.
= 정답 : 학교 중심 교육과정 개발모형이다. 역동적 상호작용 모형으로서 학교 수준의 교육과정 개발 모형이다. 가장 중시하는 개념은 '상황분석'이다. 상황분석은 학교의 외적 요인과 내적 요인을 분석하고 반영하는 과정으로, 목표의 자원들을 이해하는 과정이다. 외적 요인으로는 사회의 특성, 사회문화적 변화, 지역사회의 가치, 학부모의 기대, 교육체제의 요구 등이 있다. 내적 요인으로는 능력이나 적성 등의 학습자 특성, 가치관이나 태도 등의 교사 특성, 교육시설 등의 학교풍토나 환경 등이 있다.
5. 아래 특성을 지닌 교육과정 개발 모형의 명칭을 쓰고, 그 특징을 두 가지 쓰시오.
- ‘상황분석’을 통해 학교의 외적·내적 요인을 분석하고 반영하는, 학교수준의 교육과정 개발모형이다.
= 정답 : 학교 중심 교육과정 개발모형이다. 특징은 첫째, 유기적 과정을 중시한다. 교육과정 개발은 어떤 요소로부터도 시작이 가능하며, 어떤 순서로 진행되어도 무방하다고 간주한다. 둘째, 교육과정 개발자인 교사에게 상당한 융통성을 마련한다. 개발자의 자율성과 창의성을 중시한다.
6. 다음은 아이즈너가 제시한 개념이다. 아래 개념의 명칭을 쓰고 그 의의와 교사의 역할을 쓰시오.
- 목표를 미리 정하지 않고, 활동 도중이나 끝낸 후에 교육적인 결과를 얻는다.
= 정답 : 표현적 결과이다. 표현적 결과의 의의는 언어로 표현하기 어려운 내적 창조적 활동에 도움을 준다는 데에 있다. 학생으로 하여금 생산적 활동을 하도록 독려할 수 있다. 교사의 역할은 개인의 경험을 풍부하게 하는 활동을 의도적으로 제공해야 한다.
7. 다음은 아이즈너가 구체성의 정도에 따라 구분한 개념이다. 아래 개념들에 대해 서술하시오.
- 교육목적, 목표, 수업목표
= 정답 : 교육목적은 한 집단의 가치관을 밝히는 것으로서 교육 방향을 제시한다. 목표는 프로그램의 개설 의도를 의미한다. 수업 목표는 교육 후 갖게 될 능력을 의미한다.
8. 아래 특성을 지닌 교육과정 개발 모형의 명칭을 쓰고, 행동 목표와 문제해결 목표의 차이점을 쓰시오.
- 교육과정 결정자(교사)는 실재에 대한 고유한 시각과 견해를 표현하는 예술가이다.
= 정답 : 예술적 비평 모형이다. 행동목표는 모든 기준을 사전에 설정하고 미리 정해진 해결책(정답)을 찾아내도록 요구 한다. 반면 문제해결 목표는 일정한 조건 내에서 문제의 해결책 발견하도록 하되 정답이 정해져 있지는 않다.
9. 아래 특성을 지닌 교육과정 개발 모형의 명칭을 쓰고, 교육과정의 내용 선정 기준과 내용 선정 단계에서 고려해야 할 개념을 쓰시오.
- 교육과정 계획과 개발과정은 무제한적 과정이다. 각 단계는 어떤 순서로 진행되어도 무방하며 반복수행 될 수도 있다. 또한 교육과정 결정자(교사)는 예술가이다.
= 정답 : 예술적 비평 모형이다. 내용 선정 기준은 첫째, 목적 달성에 유용한가이다. 둘째, 학습자에게 유의미한가이다. 내용 선정 시 고려해야 할 개념은 영 교육과정이다.
10. 아래와 같은 관점과 같은 맥락을 지닌 교육과정 개발 모형의 명칭을 쓰고, 학습기회의 유형에서 중시하는 개념을 쓰시오.
- 예술교과 중요성은 상징체계인 언어가 이미지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데 있습니다. 미학적 문해력이 언어적 문해력의 본질이기 때문입니다.
= 정답 : 예술적 비평 모형이다. 중시하는 개념은 교육적 상상력이다. 교육적 상상력은 학습자에게 양질의 학습 경험을 제공을 위해 목표와 내용을 변형하는 능력이다.
11. 아래에서 설명하는 개념을 중시하는 교육과정 개발 모형의 명칭을 쓰고, 학습기회의 조직에서 중시하는 방식을 쓰시오.
- 표현적 결과는 목표를 미리 정하지 않고, 활동 도중이나 끝낸 후에 교육적인 결과를 얻는 것이다.
= 정답 : 예술적 비평 모형이다. 중시하는 방식은 거미집 모형이다. 교육과정 설계자가 교사에게 여러 연구과제·교재·학습활동 등을 제공하고 교사가 이를 활용하여 다양한 학습성과와 경험이 나타날 수 있도록 학습자료와 학습활동을 조직한다. 교사는 학생들이 목표나 흥미를 갖도록 이끄는 안내자 역할을 하고 학생들은 개성에 따라 교육목적과 내용을 설정할 수 있는 선택권을 가진다.
[정답]
1.
'교육학의 정수 > 교육과정 및 평가의 정수'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각종 교육학 시험 대비] 교육관 및 검사관 (첨부파일 다운로드) (0) | 2021.09.08 |
---|---|
[각종 교육학 시험 대비] 교육평가 개괄 (첨부파일 다운로드) (0) | 2021.09.07 |
[중등교원임용시험] 교육학 예상 문제 - 교육과정 및 평가 ⑤ (0) | 2020.10.23 |
[중등교원임용시험] 교육학 예상 문제 - 교육과정 및 평가 ④ (0) | 2020.07.28 |
[중등교원임용시험] 교육학 예상 문제 - 교육과정 및 평가 ③ (0) | 2020.07.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