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학의 정수/교육과정 및 평가의 정수

[중등교원임용시험] 교육학 예상 문제 - 교육과정 및 평가 ②

※ 각 문제에 대한 정답은 본문 아래쪽에 작성하였습니다.

 

[문제]

1. 아래 교육과정의 명칭과 해당 교육과정의 장점을 두 가지 쓰시오.

  - 배우고 익혀야 할 교과목을 모아 놓은 교수요목으로서의 교육과정

 

 

2. 아래 교육과정의 명칭과 해당 교육과정의 단점을 네 가지 쓰시오.

  - 배우고 익혀야 할 교과목을 모아 놓은 교수요목으로서의 교육과정

 

 

3. 아래 교육과정의 명칭과 해당 교육과정의 유형을 다섯 가지 쓰시오.

  - 배우고 익혀야 할 교과목을 모아 놓은 교수요목으로서의 교육과정

 

 

4. 아래 교육과정은 교과 중심 교육과정의 한 유형이다. 유형의 명칭과 해당 유형에 속하는 세 가지 조직 방식을 쓰시오.

  - 교과 선을 유지하면서 상호 관련되는 내용들이 부분적으로 하나로 조직된 교육과정

 

 

5. 아래 교육과정은 교과 중심 교육과정의 한 유형이다. 유형의 명칭과 해당 유형을 조직하는 방식을 쓰시오.

  - 과목의 성질을 유지하면서 공통 요인만을 추출하여 조직하는 교육과정  

 

 

6. 아래 교육과정은 교과 중심 교육과정의 한 유형이다. 유형의 명칭과 해당 유형을 조직하는 방식을 쓰시오.

  - 구획화를 깨뜨리고 관련 교과를 하나의 학습 영역으로 통합한 교육과정

 

 

7. 아래 교육과정은 교과 중심 교육과정의 한 유형이다. 유형의 명칭과 해당 유형을 조직하는 방식을 쓰시오.

  - 연대나 문화기를 주축으로 각 시대에 해당하는 지식을 교과별로 조직한다.

 

 

8. 아래 교육과정은 교과 중심 교육과정의 한 유형이다. 유형의 명칭을 쓰시오.

  - 교과 간 경계가 뚜렷한 교육과정

 

 

9. 아래 교육과정의 명칭과 해당 교육과정의 특징을 다섯 가지 쓰시오.

  - 아동의 요구·흥미·경험, 실생활의 문제해결, 사회 적응 등을 중시하는 교육과정

 

 

10. 아래 교육과정의 명칭과 해당 교육과정의 장점을 세 가지 쓰시오.

  - 아동의 요구·흥미·경험, 실생활의 문제해결, 사회 적응 등을 중시하는 교육과정

 

 

11. 아래 교육과정의 명칭과 해당 교육과정의 단점을 세 가지 쓰시오.

  - 아동의 요구·흥미·경험, 실생활의 문제해결, 사회 적응 등을 중시하는 교육과정

 

 

12. 아래 교육과정은 경험 중심 교육과정의 한 유형이다. 유형의 명칭을 쓰시오.

  -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는 활동을 다루는 교육과정

 

 

13. 아래 교육과정은 경험 중심 교육과정의 한 유형이다. 유형의 명칭을 쓰시오.

  - 사전에 계획하지 않고 교사와 학생들이 학습 현장에서 함께 주제선정과 내용계획을 하는 교육과정

 

 

14. 아래 교육과정은 경험 중심 교육과정의 한 유형이다. 유형의 명칭과 해당 유형에 속하는 세 가지 하위 유형을 쓰시오.

  - 중핵과정(공통적·필수적 요소)과 주변과정(이외의 것)이 동심원적으로 조직된 교육과정

 

 

15. 아래 교육과정은 경험 중심 교육과정의 한 유형이다. 유형의 명칭과 해당 유형을 조직하는 방식을 쓰시오.

  - 사회 생활 영역, 자연에 관한 영역, 수학 영역, 언어 생활 영역 등

  - 동일 경험 영역의 내용을 발달 단계에 따라 생활 경험 중심으로 조직하는 교육과정

 

 

16. 아래 교육과정의 명칭과 해당 교육과정의 특징을 두 가지 쓰시오.

  - 중핵과정(공통적·필수적 요소)과 주변과정(이외의 것)이 동심원적으로 조직된 교육과정

 

 

17. 아래 교육과정의 명칭과 해당 교육과정의 장점 세 가지를 쓰시오

  - 발견학습을 통해 나선형으로 조직된 지식의 구조를 학습하고 내적 동기를 갖게 하는 교육과정

 

 

18. 아래 교육과정의 명칭과 해당 교육과정의 단점 세 가지를 쓰시오

  - 발견학습을 통해 나선형으로 조직된 지식의 구조를 학습하고 내적 동기를 갖게 하는 교육과정

 

 

19. 아래에서 설명하고자 하는 바를 브루너의 개념에 근거하여 쓰고 지적 활동의 3단계를 쓰시오 

  - 어떤 교과든지 올바른 형식으로 표현하면, 어떤 발달단계에 있는 아동에게도 효과적으로 교육할 수 있다.

 

 

20. 아래 교육과정의 명칭과 해당 교육과정의 특징을 네 가지 쓰시오.

  - 교육의 인간화, 학생의 잠재 가능성, 전인적 성장, 자아실현 등을 지향하는 교육과정

 

 

21. 아래 교육과정의 명칭과 해당 교육과정에 속하는 세 가지 유형을 쓰시오.

  - 교육의 인간화, 학생의 잠재 가능성, 전인적 성장, 자아실현 등을 지향하는 교육과정

 

 

22. 아래 교육과정의 명칭과 해당 교육과정에 속하는 세 가지 유형을 쓰시오.

  - 교육의 인간화, 학생의 잠재 가능성, 전인적 성장, 자아실현 등을 지향하는 교육과정

 

 

23. 아래 교육과정의 명칭과 해당 교육과정에서 활용하는 학습법과 그 특징 세 가지를 쓰시오.

  - 교육의 인간화, 학생의 잠재 가능성, 전인적 성장, 자아실현 등을 지향하는 교육과정

 

 

24. 인간 중심 교육과정과 경험 중심 교육과정의 차이를 쓰시오.

 

 

25. 김 교사가 언급한 '교육의 인간화'의 개념을 쓰고, 이를 중시하는 교육과정의 명칭을 쓰시오.

  - 김 교사 : 교육의 인간화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26. 아래 교육과정의 명칭과 해당 교육과정의 두 가지 차원을 쓰시오.

  - 단순한 내용 그 자체보다는 내용에 대한 해석과 의미구성, 상황 맥락성을 중시하는 교육과정

 

 

27. 패러다임 사고와 내러티브 사고의 차이점을 쓰시오.

 

 

28. 아래 교육과정의 명칭과 해당 교육과정의 특징 네 가지를 쓰시오

  - 교과 선을 없애고 따로 떨어진 별개의 교과영역이 사라지도록 하는 교육과정

 

 

29. 아래 교육과정의 명칭과 해당 교육과정의 장점 두 가지를 쓰시오

  - 교과 선을 없애고 따로 떨어진 별개의 교과영역이 사라지도록 하는 교육과정

 

 

30. 아래 교육과정의 명칭과 해당 교육과정의 단점 두 가지를 쓰시오

  - 교과 선을 없애고 따로 떨어진 별개의 교과영역이 사라지도록 하는 교육과정

 

 

31. 김 교사, 이 교사, 박 교사의 대화에서 학문 분야 중심 통합 유형을 쓰시오.

  - 김 교사 : 둘 이상의 학문이 동일한 수준에서 결합되어 새롭고 의미 있는 종합이 이루어진다.

  - 이 교사 : 어떤 현상(주제)이나 문제의 종합적 해결을 모색하는 과정에서 여러 학문을 동원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 박 교사 : 아동 중심적 입장에서 교과의 틀을 허물고 통합하여 이루어진다.

 

 

[정답]

1. 아래 교육과정의 명칭과 해당 교육과정의 장점을 두 가지 쓰시오.

  - 배우고 익혀야 할 교과목을 모아 놓은 교수요목으로서의 교육과정

  = 정답 : 교과 중심 교육과정이다. 교과 중심 교육과정의 장점은 첫째, 교육과정이 논리적이고 체계적이다. 둘째, 교육과정의 중앙집권적 통제 및 관리가 용이하다. 

 

2. 아래 교육과정의 명칭과 해당 교육과정의 단점을 네 가지 쓰시오.

  - 배우고 익혀야 할 교과목을 모아 놓은 교수요목으로서의 교육과정

  = 정답 : 교과 중심 교육과정이다. 교과 중심 교육과정의 단점은 첫째, 학생의 흥미나 활동을 경시한다. 둘째, 교육내용이 구획화·단편화되어 있다. 셋째, 실생활과 유리되어 있다. 넷째, 교사주도의 수업으로 학생 참여가 저조하다. 

 

3. 아래 교육과정의 명칭과 해당 교육과정의 유형을 다섯 가지 쓰시오.

  - 배우고 익혀야 할 교과목을 모아 놓은 교수요목으로서의 교육과정

  = 정답 : 교과 중심 교육과정이다. 교과 중심 교육과정의 유형은 첫째, 분과형이다. 둘째, 상관형이다. 셋째, 융합형이다. 넷째, 광역형이다. 다섯째, 중핵형이다. 

 

4. 아래 교육과정은 교과 중심 교육과정의 한 유형이다. 유형의 명칭과 해당 유형에 속하는 세 가지 조직 방식을 쓰시오.

  - 교과 선을 유지하면서 상호 관련되는 내용들이 부분적으로 하나로 조직된 교육과정

  = 정답 : 상관형 교육과정이다. 상관형에 속하는 세 가지 조직 방식은 첫째, 사실 상관이다. 개념·사실을 중심으로 하나로 조직한 경우에 해당한다. 둘째, 기술 상관이다. 하나의 원리가 둘 이상 과목에 활용되는 경우이다. 셋째, 규범 상관이다. 둘 이상 과목에 활용되는 원리가 규범적·도덕적일 경우에 해당한다.  

 

5. 아래 교육과정은 교과 중심 교육과정의 한 유형이다. 유형의 명칭과 해당 유형을 조직하는 방식을 쓰시오.

  - 과목의 성질을 유지하면서 공통 요인만을 추출하여 조직하는 교육과정  

  = 정답 : 융합형 교육과정이다. 융합형 교육과정은 중심이동법을 통해 조직한다.

 

6. 아래 교육과정은 교과 중심 교육과정의 한 유형이다. 유형의 명칭과 해당 유형을 조직하는 방식을 쓰시오.

  - 구획화를 깨뜨리고 관련 교과를 하나의 학습 영역으로 통합한 교육과정

  = 정답 : 광역형 교육과정이다. 광역형 교육과정은 주제법을 통해 조직한다.

 

7. 아래 교육과정은 교과 중심 교육과정의 한 유형이다. 유형의 명칭과 해당 유형을 조직하는 방식을 쓰시오.

  - 연대나 문화기를 주축으로 각 시대에 해당하는 지식을 교과별로 조직한다.

  = 정답 : 중핵형 교육과정이다. 교과 중심 교육과정의 중핵형 교육과정은 문화개관법을 통해 조직한다.

 

8. 아래 교육과정은 교과 중심 교육과정의 한 유형이다. 유형의 명칭을 쓰시오.

  - 교과 간 경계가 뚜렷한 교육과정

  = 정답 : 분과형 교육과정이다.

 

9. 아래 교육과정의 명칭과 해당 교육과정의 특징을 다섯 가지 쓰시오.

  - 아동의 요구·흥미·경험, 실생활의 문제해결, 사회 적응 등을 중시하는 교육과정

  = 정답 : 경험 중심 교육과정이다. 경험 중심 교육과정의 특징은 첫째, 교재보다 생활을 중시한다. 둘째, 지식보다 행동을 중시한다. 셋째, 분과보다 통합을 중시한다. 넷째, 미래 생활의 준비보다 현재 생활의 적응을 주장한다. 다섯째, 지역 사회를 자원으로 활용한다.

 

10. 아래 교육과정의 명칭과 해당 교육과정의 장점을 세 가지 쓰시오.

  - 아동의 요구·흥미·경험, 실생활의 문제해결, 사회 적응 등을 중시하는 교육과정

  = 정답 : 경험 중심 교육과정이다. 경험 중심 교육과정의 장점은 첫째, 학생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발한다. 둘째, 실제적 문제해결력을 증진시킨다. 셋째, 책임감·사회성·협동정신 등 민주시민적 가치·태도를 증진시킨다.

 

11. 아래 교육과정의 명칭과 해당 교육과정의 단점을 세 가지 쓰시오.

  - 아동의 요구·흥미·경험, 실생활의 문제해결, 사회 적응 등을 중시하는 교육과정

  = 정답 : 경험 중심 교육과정이다. 경험 중심 교육과정의 단점은 첫째, 기초 학력의 저하이다. 둘째, 교사 역량에 의해 크게 좌우된다. 셋째, 충분한 자원·시설 및 융통적 행정이 필요하다.

 

12. 아래 교육과정은 경험 중심 교육과정의 한 유형이다. 유형의 명칭을 쓰시오.

  -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는 활동을 다루는 교육과정

  = 정답 : 활동형 교육과정이다. 

 

13. 아래 교육과정은 경험 중심 교육과정의 한 유형이다. 유형의 명칭을 쓰시오.

  - 사전에 계획하지 않고 교사와 학생들이 학습 현장에서 함께 주제선정과 내용계획을 하는 교육과정

  = 정답 : 생성형 교육과정이다. 

 

14. 아래 교육과정은 경험 중심 교육과정의 한 유형이다. 유형의 명칭과 해당 유형에 속하는 세 가지 하위 유형을 쓰시오.

  - 중핵과정(공통적·필수적 요소)과 주변과정(이외의 것)이 동심원적으로 조직된 교육과정

  = 정답 : 중핵형 교육과정이다. 중핵형 교육과정은 중핵의 요소에 따라 세 가지 하위 유형으로 나뉜다. 첫째, 교과 중심 중핵이다. 둘째, 개인(학습자) 중심 중핵이다. 셋째, 사회 중심 중핵이다. 사회 중심 중핵 교육과정은 다시 사회 기능 중심형과 사회 문제 중심형으로 나뉜다.

 

15. 아래 교육과정은 경험 중심 교육과정의 한 유형이다. 유형의 명칭과 해당 유형을 조직하는 방식을 쓰시오.

  - 사회 생활 영역, 자연에 관한 영역, 수학 영역, 언어 생활 영역 등

  - 동일 경험 영역의 내용을 발달 단계에 따라 생활 경험 중심으로 조직하는 교육과정

  = 정답 : 광역형 교육과정이다. 경험 중심 교육과정의 광역형 교육과정은 작업단원법을 통해 조직한다.

 

16. 아래 교육과정의 명칭과 해당 교육과정의 특징을 두 가지 쓰시오.

  - 중핵과정(공통적·필수적 요소)과 주변과정(이외의 것)이 동심원적으로 조직된 교육과정

  = 정답 : 중핵형 교육과정이다. 중핵형 교육과정의 특징은 첫째, 개인의 통합적 성장을 지향한다. 경험 중심 교육과정이 아동의 흥미·활동만 강조한 것을 보완한 것이다. 둘째, 지식의 상호 관련성을 이해시킨다. 교과 중심 교육과정에서의 지식의 단편화를 보완한 것이다.

 

17. 아래 교육과정의 명칭과 해당 교육과정의 장점 세 가지를 쓰시오

  - 발견학습을 통해 나선형으로 조직된 지식의 구조를 학습하고 내적 동기를 갖게 하는 교육과정

  = 정답 : 학문 중심 교육과정이다. 학문 중심 교육과정의 장점은 첫째, 지적 수준(수월성)의 향상이다. 둘째, 탐구력 향상이다. 셋째, 내적 동기 유발이다.

 

18. 아래 교육과정의 명칭과 해당 교육과정의 단점 세 가지를 쓰시오

  - 발견학습을 통해 나선형으로 조직된 지식의 구조를 학습하고 내적 동기를 갖게 하는 교육과정

  = 정답 : 학문 중심 교육과정이다. 학문 중심 교육과정의 단점은 첫째, 전인교육에 소홀해진다는 점이다. 둘째, 교과 간 통합성이 결여된다는 점이다. 셋째, 학업격차가 심해진다는 점이다.

 

19. 아래에서 설명하고자 하는 바를 브루너의 개념에 근거하여 쓰고 지적 활동의 3단계를 쓰시오 

  - 어떤 교과든지 올바른 형식으로 표현하면, 어떤 발달단계에 있는 아동에게도 효과적으로 교육할 수 있다.

  = 정답 : 브루너는 이를 '대담한 가설'이라 하였다. 브루너는 새로운 지식을 만들어 내는 학자나 초등학교 3학년 학생을 막론하고 모든 지적 활동은 근본적으로 동일하며, 지적 활동의 차이는 수준에 있다고 보았다. 지적 활동의 단계는 첫째,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는 '획득' 단계이다. 둘째, 획득한 지식을 문제에 맞도록 조직하는 '변형' 단계이다. 셋째, 지식을 다룬 방법이 문제에 적합한지 판단하는 '평가' 단계이다.  

 

20. 아래 교육과정의 명칭과 해당 교육과정의 특징을 네 가지 쓰시오.

  - 교육의 인간화, 학생의 잠재 가능성, 전인적 성장, 자아실현 등을 지향하는 교육과정

  = 정답 : 인간 중심 교육과정이다. 인간 중심 교육과정의 특징은 첫째, 표면적·잠재적 교육과정을 모두 중시한다는 점이다. 둘째, 학교 환경을 인간 중심적으로 조성한다는 점이다. 셋째, 인간주의적 교사를 지향한다는 점이다. 넷째, 교과의 통합을 중시한다는 점이다. 

 

21. 아래 교육과정의 명칭과 해당 교육과정에 속하는 세 가지 유형을 쓰시오.

  - 교육의 인간화, 학생의 잠재 가능성, 전인적 성장, 자아실현 등을 지향하는 교육과정

  = 정답 : 인간 중심 교육과정이다. 인간 중심 교육과정의 유형은 첫째, 학습자 중심형이다. 학습자의 잠재 가능성 중심의 교육과정이다. 둘째, 방법 기조형이다. 학습자의 선택권·자율성·잠재력을 신장시키는 방법에 중심을 둔 교육과정이다. 셋째, 과정 강조형이다. 학습자가 어떤 경험을 하는지에 중심을 둔 교육과정이다.

 

22. 아래 교육과정의 명칭과 해당 교육과정에 속하는 세 가지 유형을 쓰시오.

  - 교육의 인간화, 학생의 잠재 가능성, 전인적 성장, 자아실현 등을 지향하는 교육과정

  = 정답 : 인간 중심 교육과정이다. 인간 중심 교육과정의 유형은 첫째, 학습자 중심형이다. 학습자의 잠재 가능성 중심의 교육과정이다. 둘째, 방법 기조형이다. 학습자의 선택권·자율성·잠재력을 신장시키는 방법에 중심을 둔 교육과정이다. 셋째, 과정 강조형이다. 학습자가 어떤 경험을 하는지에 중심을 둔 교육과정이다.

 

23. 아래 교육과정의 명칭과 해당 교육과정에서 활용하는 학습법과 그 특징 세 가지를 쓰시오.

  - 교육의 인간화, 학생의 잠재 가능성, 전인적 성장, 자아실현 등을 지향하는 교육과정

  = 정답 : 인간 중심 교육과정이다. 인간 중심 교육과정에서 활용하는 학습법은 휴리스틱 학습법이다. 휴리스틱 학습법의 특징은 첫째, 고정된 지식이나 기능을 다루지 않는다. 브루너의 발견학습은 정답이 있으나 휴리스틱 학습법은 정해진 정답이 없다. 둘째, 학생이 독립적으로 결론을 유추한다. 셋째, 교사의 설명을 최소화한다. 

 

24. 인간 중심 교육과정과 경험 중심 교육과정의 차이를 쓰시오.

  = 정답 : 인간 중심 교육과정은 학교에서 학생들이 갖게 되는 모든 경험의 총체를 중시하지만, 경험 중심 교육과정은 학교가 의도한 경험만을 중시한다.

 

25. 김 교사가 언급한 '교육의 인간화'의 개념을 쓰고, 이를 중시하는 교육과정의 명칭을 쓰시오.

  - 김 교사 : 교육의 인간화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 정답 : 교육의 인간화란 교육을 함에 있어 인간을 수단이 아닌 목적적 존재로 바라보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중시하는 교육과정은 인간 중심 교육과정이다.

 

26. 아래 교육과정의 명칭과 해당 교육과정의 두 가지 차원을 쓰시오.

  - 단순한 내용 그 자체보다는 내용에 대한 해석과 의미구성, 상황 맥락성을 중시하는 교육과정

  = 정답 : 내러티브 교육과정이다. 내러티브를 통해 학습 기회를 해석적으로 조직하여 지식·경험의 지속적 재구성을 가능하게 하고자 한다. 내러티브 교육과정의 차원은 첫째, 속성적 차원이다. 교육내용이 내러티브적 성격을 함축하고 있는 것이다. 둘째, 대상적 차원이다. 내러티브 사고양식 자체가 교육 내용인 것이다.

 

27. 패러다임 사고와 내러티브 사고의 차이점을 쓰시오.

  = 정답 : 패러다임 사고는 자아의 외부로부터 만들어지고 논리과학적·인과적 사고를 중시한다. 지식의 발견적 본질에 해당한다. 내러티브 사고는 상상과 주관을 바탕으로 '있음직함'을 만들어내고 의미구성 과정을 중시한다. 지식의 생성적 본질에 해당한다.

 

28. 아래 교육과정의 명칭과 해당 교육과정의 특징 네 가지를 쓰시오

  - 교과 선을 없애고 따로 떨어진 별개의 교과영역이 사라지도록 하는 교육과정

  = 정답 : 통합 교육과정이다. 통합 교육과정의 특징은 첫째, 교과 간 상호관련성이 중시된다. 둘째, 팀 티칭 등 교사 간 의사소통이 강조된다. 셋째, 교육과정의 해석 및 재구성이 중요하다. 넷째, 학교와 사회 간의 거리를 좁힌다. 학교의 내재적 가치와 사회의 실용적 경향을 모두 고려한다. 

 

29. 아래 교육과정의 명칭과 해당 교육과정의 장점 두 가지를 쓰시오

  - 교과 선을 없애고 따로 떨어진 별개의 교과영역이 사라지도록 하는 교육과정

  = 정답 : 통합 교육과정이다. 통합 교육과정의 장점은 첫째, 중복 내용을 줄여 필수 내용 학습 시간을 증가시킨다. 둘째, 실제적 문제해결력과 창의력을 증진한다.

 

30. 아래 교육과정의 명칭과 해당 교육과정의 단점 두 가지를 쓰시오

  - 교과 선을 없애고 따로 떨어진 별개의 교과영역이 사라지도록 하는 교육과정

  = 정답 : 통합 교육과정이다. 통합 교육과정의 단점은 첫째, 교사의 부담이 가중되어 교육의 질이 저하될 수 있다. 둘째, 유의미한 통합이 어렵다.

 

31. 김 교사, 이 교사, 박 교사의 대화에서 학문 분야 중심 통합 유형을 쓰시오.

  - 김 교사 : 둘 이상의 학문이 동일한 수준에서 결합되어 새롭고 의미 있는 종합이 이루어진다.

  - 이 교사 : 어떤 현상(주제)이나 문제의 종합적 해결을 모색하는 과정에서 여러 학문을 동원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 박 교사 : 아동 중심적 입장에서 교과의 틀을 허물고 통합하여 이루어진다.

  = 정답 : 김 교사는 간학문적 통합, 이 교사는 다학문적 통합, 박 교사는 탈학문적 통합을 이야기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