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학의 정수/교육과정 및 평가의 정수

[중등교원임용시험] 교육학 예상 문제 - 교육과정 및 평가 ①

※ 각 문제에 대한 정답은 본문 아래쪽에 작성하였습니다.

 

[문제]

1. 맥닐의 교육과정 관점 분류 중 아래에 해당하는 교육과정 유형을 쓰고 그 유형의 특징 두 가지를 쓰시오.

  - 학교에서 사회의 직업적 수요와 기업의 주문에 따라 제작하는 교육과정

 

 

2. 아래 관점을 지닌 교육과정의 명칭을 쓰고 그 특징을 쓰시오.

  - 교육과정은 공적인 문서 속에 담긴 의도적 계획이다.

 

 

3. 아래 관점을 지닌 교육과정의 명칭을 쓰고 그 특징을 쓰시오. 

  - 교육과정은 의도·계획되지 않았지만 학교 생활을 통해 은연 중에 경험하게 되는 내용이다.

 

 

4. 교육과정 사회학자들은 아래 관점을 지닌 교육과정을 어떻게 바라보는지 쓰시오.

  - 교육과정은 의도·계획되지 않았지만 학교 생활을 통해 은연 중에 경험하게 되는 내용이다.

 

 

5. 아래 관점을 지닌 교육과정이 발생한 원인(또는 교육과정의 전달 경로)을 잭슨의 학교 생태 이론에 근거하여 쓰시오. 

  - 교육과정은 의도·계획되지 않았지만 학교 생활을 통해 은연 중에 경험하게 되는 내용이다.

 

 

6. 아래 관점을 지닌 교육과정의 명칭을 쓰고 그 특징을 쓰시오.

  - 교육과정은 배울 만한 가치가 있는데도 불구하고 공식적 교육과정이나 수업에서 배제된 교육내용을 고려해야 한다.

 

 

7. 잠재적 교육과정이나 영 교육과정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를 극복하는 방법을 두 가지 쓰시오.

 

 

8. 아래에서 설명하는 교육과정의 명칭을 쓰고 그 특징을 쓰시오.

  - 국가의 주도로 이루어지는 교육과정 개발 수준

 

 

9. 아래에서 설명하는 교육과정의 명칭을 쓰고 그 장점 두 가지를 쓰시오.

  - 국가의 주도로 이루어지는 교육과정 개발 수준

 

 

10. 아래에서 설명하는 교육과정의 명칭을 쓰고 해당 교육과정의 단점 두 가지와 그 극복 방안 한 가지를 쓰시오.

  - 국가의 주도로 이루어지는 교육과정 개발 수준

 

 

11. 아래에서 설명하는 교육과정의 명칭을 쓰고 해당 교육과정의 장점 두 가지를 쓰시오.

  - 학교의 특성과 요구를 반영하는 교육과정 개발 수준

 

 

12. 아래 현상의 명칭을 쓰고 해당 현상이 발생하는 원인과 해당 현상이 드러나는 방식 네 가지를 쓰시오.

  - 교사가 교육과정을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 현상

 

 

 

[정답]

1. 맥닐의 교육과정 관점 분류 중 아래에 해당하는 교육과정 유형을 쓰고 그 유형의 특징 두 가지를 쓰시오.

  - 학교에서 사회의 직업적 수요와 기업의 주문에 따라 제작하는 교육과정

  = 정답 : 체제적 교육과정이다. 체제적 교육과정의 특징은 첫째, 직업사회가 요구하는 지식·기술을 완전학습하는 것이다. 교육 성취기준 운동으로서 완전 학습을 추구하여 학교 책무성을 높이고자 한다. 둘째, 효율성과 통제를 중시하는 것이다. 목표 달성에 적합한 수업체제를 설계하고, 평가를 통해 체제를 통제하고 질을 관리한다.

 

2. 아래 관점을 지닌 교육과정의 명칭을 쓰고 그 특징을 쓰시오.

  - 교육과정은 공적인 문서 속에 담긴 의도적 계획이다.

  = 정답 : 공식적 교육과정이다. 공식적 교육과정이란 표면적 교육과정으로서 표준화된 교육과정이다.

 

3. 아래 관점을 지닌 교육과정의 명칭을 쓰고 그 특징을 쓰시오. 

  - 교육과정은 의도·계획되지 않았지만 학교 생활을 통해 은연 중에 경험하게 되는 내용이다.

  = 정답 : 잠재적 교육과정이다. 잠재적 교육과정의 특징은 첫째, 반복적·장기적으로 배워 학습결과가 항구성을 지닌다. 둘째, 주로 학생들의 태도·가치관·신념과 관련되는 정의적 측면에 긍정적·부정적 영향을 준다.

 

4. 교육과정 사회학자들은 아래 관점을 지닌 교육과정을 어떻게 바라보는지 쓰시오.

  - 교육과정은 의도·계획되지 않았지만 학교 생활을 통해 은연 중에 경험하게 되는 내용이다.

  = 정답 : 아래 교육과정은 잠재적 교육과정이다. 교육과정 사회학자들은 잠재적 교육과정을 '지배 집단이 자신들의 의미·가치체계 등을 의도적으로 숨긴 것'으로 간주한다.

 

5. 아래 관점을 지닌 교육과정이 발생한 원인(또는 교육과정의 전달 경로)을 잭슨의 학교 생태 이론에 근거하여 쓰시오.

  - 교육과정은 의도·계획되지 않았지만 학교 생활을 통해 은연 중에 경험하게 되는 내용이다.

  = 정답 : 아래 교육과정은 잠재적 교육과정이다. 잭슨의 학교 생태 이론에 따르면 잠재적 교육과정의 원인(전달경로)은 크게 세 가지이다. 첫째, 군집성이다. 사회경제적 배경이 다른 학생들이 모여 있기 때문에 잠재적 교육과정이 발생한다. 둘째, 상찬이다. 관찰학습을 통해 다른 학생들이 상과 벌을 받는 것을 보면서 잠재적 교육과정이 발생한다. 셋째, 권력이다. 교사-학생 등의 권력관계를 통해 학생들이 권력에 순종하는 것을 배움으로써 잠재적 교육과정이 발생한다.

 

6. 아래 관점을 지닌 교육과정의 명칭을 쓰고 그 특징을 쓰시오.

  - 교육과정은 배울 만한 가치가 있는데도 불구하고 공식적 교육과정이나 수업에서 배제된 교육내용을 고려해야 한다.

  = 정답 : 영 교육과정이다. 영 교육과정의 특징은 첫째, 공식적 교육과정에 편성되지 않았기 때문에 법적 구속력이 없다. 둘째, 공식적 교육과정에 편성되었더라도 가르쳐 지지 않기 때문에 학습 기회가 없다. 

 

7. 잠재적 교육과정이나 영 교육과정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를 극복하는 방법을 두 가지 쓰시오.

  = 정답 : 첫째, 교육과정을 다양화하는 것이다. 전인적 목표 등 다양한 목표를 세우고 다양한 경험을 하게 함으로써 잠재적 교육과정과 영 교육과정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를 극복할 수 있다. 둘째, 탈목표평가를 하는 것이다. 주어진 목표에서 벗어나 다양한 관점을 평가하는 것이 잠재적 교육과정과 영 교육과정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를 극복할 수 있다.

 

8. 아래에서 설명하는 교육과정의 명칭을 쓰고 그 특징을 쓰시오.

  - 국가의 주도로 이루어지는 교육과정 개발 수준

  = 정답 : 국가 수준 교육과정이다. 국가 수준 교육과정은 중앙집권적이고 통제지향적이다.

 

9. 아래에서 설명하는 교육과정의 명칭을 쓰고 그 장점 두 가지를 쓰시오.

  - 국가의 주도로 이루어지는 교육과정 개발 수준

  = 정답 : 국가 수준 교육과정이다. 국가 수준 교육과정의 장점은 첫째, 학교교육의 질 관리가 용이하여 교육과정 표준화에 유리하다. 교육의 일관성과 연속성을 보장할 수 있다. 둘째, 국가의 시대적·사회적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다. 

 

10. 아래에서 설명하는 교육과정의 명칭을 쓰고 해당 교육과정의 단점 두 가지와 그 극복 방안 한 가지를 쓰시오.

  - 국가의 주도로 이루어지는 교육과정 개발 수준

  = 정답 : 국가 수준 교육과정이다. 단점은 첫째, 교사 배제형 교육과정이 되어 교육과정 사소화 현상이 일어나기 쉽다. 둘째, 방어적 수업과 교사의 탈숙련화가 일어나기 쉽다. 교사가 단순한 지식 전달자로 전락하기 쉽다. 이를 극복하는 방안은 교육과정의 분권화·자율화이다. 교육과정 분권화(자율화)란 교육과정 개발 권한을 국가 수준에서 학교 수준으로 점차 이양하는 것이다. 교육과정 분권화를 하면 교사가 교육과정에 참여하므로 교사 배제형 교육과정 및 교육과정 사소화 현상이 사라진다. 또한 교사의 전문성과 자율성이 증대되어 방어적 수업 및 탈숙련화가 사라진다.

 

11. 아래에서 설명하는 교육과정의 명칭을 쓰고 해당 교육과정의 장점 두 가지를 쓰시오.

  - 학교의 특성과 요구를 반영하는 교육과정 개발 수준

  = 정답 : 학교 수준 교육과정이다. 학교 수준 교육과정의 장점은 첫째, 교육의 효율성·적합성·다양성이 증대된다. 각 학교에 적합한 교육과정이 운영되므로 다양한 교육과정이 학교의 상황에 적합하게 운영되어 교육의 효율성이 증가한다.  둘째, 교사의 전문성과 자율성이 신장된다. 각 학교의 특성에 맞게 교육과정을 운영하고자 할 때 교사의 전문성이 요구된다. 

 

12. 아래 현상의 명칭을 쓰고 해당 현상이 발생하는 원인과 해당 현상이 드러나는 방식 네 가지를 쓰시오.

  - 교사가 교육과정을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 현상

  = 정답 : 교육과정 사소화 현상이다. 교육과정 사소화 현상이 발생하는 원인은 교사가 교육과정 개발·운영에서 배제되어 적극적 역할을 수행하지 못하는 것에 있다. 교육과정 사소화 현상이 드러나는 방식은 첫째, 단편화이다. 둘째, 신비화이다. 셋째, 생략이다. 넷째, 방어적 단순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