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탈목표평가·가치판단모형·요구기준평가 (스크리븐)
- 목표에 대한 정보 없이 여러 정보와 증거만을 수집해서 프로그램의 목표·성취정도·가치를 판단
- 목표의 성취정도뿐만 아니라 ‘목표 그 자체의 가치’를 평가할 필요가 있음
- 집단의 요구를 어느 정도 충족시키는가를 기준으로 프로그램의 가치·장점 평가【수요자중심평가】
- 평가의 편향성을 감소시켜 객관성 높임 : 프로그램의 효과를 포괄적으로 검토, 잠재적 효과 평가
① 내재적 준거와 ★외재적 준거(평가에 의한 변화, 평가의 부작용, 부작용에 대한 대안 등) 모두 중시
▲ 내재적준거(=과정준거) : 평가도구와 방법의 신뢰도·객관도, 평가도구 제작, 문항 작성, 통계 처리 등 ▲ 외재적준거(=산출준거) : 밖으로 드러나는 준거 즉, 효과 (의도된 효과, 의도되지 않은 부수 효과) |
② ★형성평가(개발 중, 진행 중)와 총괄평가(완성, 마무리) 구분
③ ★비교평가(교사나 교육행정가의 의사결정에 도움)와 비비교평가 구분
2. 메타평가
- 평가 과정과 평가 결과 등 평가 자체를 평가하여 평가의 장단점을 파악하고 평가의 질적 개선을 꾀함
판단 기준 |
① 실현성 : 평가가 실현 가능했는지 여부 ② 실용성 : 평가가 실제로 필요했는지 여부 |
③ 적합성 : 도덕적으로 적합하게 실시됐는지 여부 ④ 정확성 : 정확한 정보를 전달했는지 여부 |
3. 예술적 비평 모형 (아이즈너)
- 교육적 감식안, 질적 평가 중시
- 평가활동 수행에 대한 구체적 지침이 없음
4. 종합실상평가·안면모형·안모모형 (스테이크)
- 프로그램(평가대상)의 전체적 평가국면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충실하게 기술, 정확하게 판단
- 비공식적 평가보다 공식적 평가(과학적 방법에 의해 객관적 판단)를 중시
- 크론바흐(기술만을 강조)(의사결정적 입장) + 스크리븐(판단만을 강조)
- 프로그램 사용자(판단적 평가를 선호), 평가자(기술적 평가를 선호)
- 관찰·수집해야 할 자료 : 선행요건, 실행요인, 성과요인
▲ 선행요건 : 프로그램 실시 전에 존재하는 요건. 학습자의 특성, 교육과정, 교육시설, 학교환경 등
▲ 실행요인 : 프로그램 실행 과정에 작용하는 변인. 학생-교사 및 학생-학생 간의 우연적 상호작용, 질의, 설명, 토론, 숙제, 시험 등
▲ 성과요인 : 프로그램에 의해 나타난 학습자의 학업성취도, 흥미, 동기, 태도 등의 변화를 포함하여 프로그램 실시가 교사, 학교, 학부모, 지역사회에 미친 영향
- 수집된 기술자료를 목표로서의 ‘의도’와 운영에서의 ‘관찰’로 분리하여 3x2 행렬표에 분류
- 선행요건·실행요건·성과요건 간 연관성 분석, 의도와 관찰 간 합치도 분석
- 프로그램 질 판단을 위해 ‘표준’ 정한 후, 이를 준거로 기술자료를 ‘판단’, 3x2 행렬표에 분류
▲ 절대적 표준(프로그램이 갖추어야 할 이상적 조건)과 상대적 표준(다른 유사 프로그램과 비교) 설정
- 선행요건·실행요건·성과요건 간 연관성 분석, 의도와 관찰 간 합치도 분석
* 관찰된 선행요건·실행요건·성과요건은 ‘경험적 연관성’ 그 외는 ‘논리적 연관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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