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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의 정수/교육심리학의 정수

방어기제 - 안나 프로이드

(1) 개요
① 방어기란 인간이 경험하는 다양한 불안에서 자아(Ego)를 보호하려는 심리적 기제이다. 인간은 삶과 죽음에 관련된 실존적 불안에서부터 자신의 마음속에 부정적 감정을 가지고 있는 것에 대한 불안, 그런 감정을 표현하는 것에 대한 불안, 타인의 공격과 위협에 대한 불안 등 다양한 불안을 느끼는데, 이러한 많은 불안을 견디기가 어렵기 때문에 인간은 자신 나름대로의 심리적 기제를 발달시킨다. 그리고 이러한 심리적 기제가 굳어졌을 때 그것은 성격의 일부를 형성하기도 한다.
② 방어기제는 그 자체로는 부적응이라고 할 수 없고 상황에 맞지 않거나 너무 고착된 형태로 사용될 때에만 부적응적인 것이라고 보아야 한다.
③ 방어기제에 대한 이해는 정신분석적 상담이나 인간의 정서적 변화를 꾀하는 상담에 많은 것을 시사한다. 상담자는 내담자가 방어기제를 통찰하도록 함으로써 자신의 불안 및 우울에 직면하여 문제를 새롭게 처리하고 대안적이며 적응적인 방식을 채택하도록 도울 수 있다. 또한 상담자는 내담자가 가진 방어기제의 부적응적 측면이 발견될 겨우 그것의 변화를 통해 내담자의 부정적 정서를 변화시킬 수 있다.
④ 방어기제는 프로이드 이후 그의 딸인 안나 프로이드(Anna Freud)에 의해 많이 정리되었으며, 이후에도 많은 정신분석이론가들이 방어기제에 대한 첨삭을 시도하였다. 최근에는 방어기제를 문제해결을 위한 대응전략(Coping Styles)과 관련지으려는 움직임도 있다.

(2) 높은 수준의 방어기제
이 수준의 방어기제는 서로 갈등하는 욕구들 사이에 균형상태를 유지하며 한 개인의 만족을 극대화하고 방어기제를 사용하는 자신의 감정과 생각 및 방어기제를 사용함으로써 초래되는 결과에 대해 의식적으로 알 수 있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이 수준의 방어기제는 문제상황을 다룰 때 매우 적응적으로 기능한다.
① 이타주의 : 감정적 갈등이나 내외적인 스트레스를 처리하기 위해 먼저 타인의 욕구에 맞게 헌신한다. 때때로 반동형성의 특징을 보이는 자기 희생과는 달리, 개인은 타인이 만족하는 것을 보면서 진심으로 만족한다.
② 유머 : 갈등이나 스트레스 요인의 유쾌한 측면이나 역설적인 측면을 강조함으로서 감정적 갈등이나 내외적인 스트레스를 처리한다.
③ 자기주장 : 개인이 자신의 감정이나 생각을 위압적이거나 조종적이 아닌, 직접적인 방법으로 표현함으로써 감정적 갈등이나 내외적인 스트레스를 처리한다.
④ 승화 : 잠재적으로 부적응적인 감정이나 충동을 사횓적ㄹ으로 용납될 수 있는 행동으로 변형시켜 표현함으롰 감정적 갈등이나 내외적인 스트레스를 처리하는 방어기제로서, 많은 예술작품은 승화를 통해 자신의 내적 감정과 갈등을 표현한 것이라고도 볼 수 있다.
⑤ 억제 : 자신을 괴롭히는 문제나 욕구, 감정 또는 경험들을 의식적으로 생각하지 않는 것으로, 감정적 갈등이나 내외적인 스트레스를 처리한다. 억제는 무의식적으로 생각하지 않는 억압(Repression)과는 구분된다.

(3) 정신적 억제수준의 방어기제
이 수준의 방어기제는 잠재적으로 위험을 줄 가능성이 있는 생각, 감정, 기억, 소망 또는 공포 등을 의식하지 못하도록 하는 것이다.
① 전치 : 한 대상에 대한 느낌이나 반응을 다른 대치대상(일반적으로는 덜 위협적인 대상)에 전치(Displacement)함으로써 감정적 갈등이나 내외적인 스트레스를 처리한다. 직장에서 상상에게 꾸중을 듣고 집에 와서 아이들에게 화풀이하는 경우가 전치에 해당한다.
② 주지화 : 불편한 감정을 조절하거나 최소화하기 위해 지나치게 추상적으로 사고하거나 일반화함으로써 감정적 갈등이나 내외적인 스트레스를 처리하는 방어기제이다.
③ 감정의 분리 : 감정과 연합되어 있던 생각을 분리시킴으로써 감정적 갈등이나 내면과 환경적인 스트레스를 처리한다. 즉, 개인은 어떤 경험 중에서 그에 대한 맞는 느낌은 잊어버리고 이에 대한 인지적 요소(자세한 묘사 등)만 의식하게 된다.
④ 반동형성 : 용납할 수 없는 생각이나 감정을 감추고 정반대의 행동이나 생각 혹은 감정들로 대치함으로써 감정적 갈등이나 놰외적인 스트레스를 처리하는 것이다. 반동형성은 주로 억압과 동시에 사용되는데, 미워하는 사람에게 자신의 증오가 표현될까 두려워 지나친 친절을 베풂으로써 자신의 내면세계에 있는 잔인성을 감추는 것 등이 반동형성에 해당된다. '미운 아이 떡하나 더 준다'는 속담은 반동형성의 기제를 잘 표현하고 있다.
⑤ 억압 : 괴롭히는 욕구나 생각 또는 경험을 의식 밖으로 몰아냄으로써 감정적 갈등이나 내외적인 스트레스를 처리한다. 이 기제는 프로이드가 제시한 방어기제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으로, 다른 방어기제의 기초가 된다. 억제가 의식적인 과정인 반면, 억압은 무의식적인 과정으로서, 아버지에 대한 분노를 인식하지 못하거나 충격적인 경험을 기억하지 못하는 것 등이 억압에 속한다.
⑥ 복구 : 용납될 수 없는 생각과 감정 또는 행동을 무효화 하거나 상징적으로 수정하려는 말이나 행동을 통해 감정적 갈등이나 스트레스를 처리한다. 자녀를 충분히 돌보지 못한 부모가 선물공세를 함으로써 자신의 죄의식을 씻으려는 것 등이 복구에 속한다.

(4) 가벼운 이미지 왜곡수준의 방어기제
이 수준의 방어기제는 자신의 자긍심을 유지하기 위해 자기와 신체, 그리고 타인에 대한 이미지를 왜곡하는 것을 의미한다.
① 평가절하 : 부정적인 것들을 과정하여 자신이나 타인의 탓으로 돌림으로써 감정적 갈등이나 내외적인 스트레스를 처리한다. 실제 현실적인 판단을 내리기보다 '그것은 모두 나 때문이야'라고 쉽게 인정함으로써 타인과 빚는 갈등이나 불안을 피하려는 경우이다.
② 이상화 : 긍정적인 점들을 과장하여 타인에게 돌림으로써 감정적 갈등이나 내외적인 스트레스를 처리한다. 생전에 갈등이 많아 아버지를 미워하던 아들이 아버지가 죽자 갑자기 아버지를 이상화하는 경우, 또는 남편에게 학대를 당하면서도 남편의 어느 한 부분을 극도로 이상화함으로써 자신의 내적 고통에 직면하지 않으려 할 때 관찰된다.
③ 전능감 : 개인은 자신이 특별한 힘과 능력을 지니고 있고, 따라서 타인보다 우월하다고 느끼고 행동함으로써 감정적 갈등이나 스트레스를 처리한다.

(5) 부인하는 수준의 방어기제
이 수준의 방어기제는 외적인 요인에 대해 잘못을 탓하건 탓하지 않건 불쾌함을 느껴 받아들일 수 없는 스트레스 요인, 충동, 감정 또는 책임 등을 의식하지 못하게 하는 것을 의미한다.
① 부인 : 타인에게도 분명하게 비치는 외부현실 및 주관적인 경험의 고통스러운 면을 인식하는 것을 거부함으로써 감정적 갈등이나 내외적인 스트레스를 처리한다. 이것은 마치 '한쪽 눈을 감아 버리는 것'과 같은 기제로, 전쟁이나 다른 고통스러운 사건이 있을 때, 그 일이 너무 고통스러워 마치 그런 일이 없는 것처럼 현실에 대해 눈을 감아 버리는 것을 의미한다.
② 투사 : 개인이 용납할 수 없는 자신의 감정이나 충동  그리고 사고 등을 부당하게 타인의 탓으로 돌림으로써 감정적 갈등이나 내외적인 스트레스를 처리한다. 투사는 어떤 남자가 여자에게 매력과 성적인 충동을 느끼고서 여자가 자신을 유혹했다고 주장하는 경우에 관찰할 수 있는 방어기제이다.
③ 합리화 : 자신을 위로하거나 자위하려고 설명하는 과정에서 이를 올바르지 않게 설명하여 자신의 생각이나 행동 또는 감정의 진시리한 동기를 숨김으로써 감정적 갈등이나 내외적인 스트레스를 처리하는 방어기제로서 주로 학력이 높은 사람이 자주 사용한다.

(6) 주요 이미지 왜곡수준의 방어기제
이 수준의 방어기제는 자신이나 다른 사람의 이미지를 전반적으로 왜곡시키거나 잘못 지각하는 것을 의미한다.
① 자폐적 공상 : 인간관계나 문제해결과정에서 과도한 백일몽을 사용함으로써 감정적 갈등이나 내외적인 스트레스를 처리한다. 외부현실에서 많은 갈등이 있을 때 공상이나 추상적인 사고에 빠짐으로써 그 상황에서 맞닥뜨릴 수 있는 불안을 피하는 경우가 자폐적 공상에 해당한다.
② 투사적 동일시 : 용납할 수 없는 감정이나 충동, 또는 생각들을 부당하게 남의 탓으로 돌림으로써 감정적 갈등이나 내외적인 스트레스를 처리한다. 자신의 감정이나 충동에 대해 알고 있으면서 그것을 타인에 대한 정당한 반응이라고 생각한다. 더욱이 처음에는 타인들에게 있었다고 잘못 믿었던 바로 그러한 감정이 타인들에게 일어나도록 자극하고 조종함으로써 처음에 누가 누구에게 무엇을 했는지 밝히기 어렵게 만드는 경우가 많다.
③ 자신이나 타인에 대한 이미지의 분열 : 자신이나 타인에 대한 통합되고 조화된 관점보다는 양극단에서 왔다갔다하며 바라보는 방어기제이다. 예컨대, 자신이나 타인을 전적으로 사랑스럽고 힘이 있으며 가치롭고 남을 배려하는 친절한 이미지로 보다가 전적으로 나쁘고 미우며 화가 나고 파괴적이며 남을 거절하는 무가치한 이미지로 바라보는 행동이 자신도 모르게 오가는 것이다.

(7) 행동수준의 방어기제
이 수준의 방어기제는 내적 또는 외적인 스트레스 요인을 행동화나 철회를 통해 처리하는 것이다.
① 행동화 : 행동화는 반성하거나 느끼기보다는 행동으로 대응함으로써 감정적 갈등이나 내외적인 스트레스를 처리하는 기제를 의미한다. 예컨대, 부모에 대한 분노를 부모 또는 다른 사람에게 직접적인 행동으로 표현하는 것이다.
② 수동 공격성 : 타인에게 간접적이거나 비공격적으로 공격성을 표현함으로써 감정적 갈등이나 내외적인 스트레스를 처리하는 방어기제로서, 은밀한 저항이나 분노, 또는 적대감을 감추고 표면적으로는 복종을 나타낸다. 이는 자신의 주장을 공공연하게 표현할 수 업슨 종속적인 위치에 있는 사람들에게는 적응적인 표현방법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