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양제 및 보충제 솔직 리뷰 (협찬X, 스폰서X)

운동 보충제 - 키토산(Chitosan) 효과, 주의 사항 및 부작용

 다이어트, 컷팅에 이용되는 보조제입니다.

※ 효능 한 줄 요약 : 체내 지방과 흡착한 후 변을 통해 체외 배출

 

※ 개인적으로 효과를 많이 본 보조제입니다. 

  - 운동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z3Fv2q3aGIc

기상 직후 공복에 아메리카노(블랙 커피)와 함께 3알 먹고, 저녁 먹으면서 물과 함께 3알 먹었습니다.

 나우(Now)에서 나온 'Chitosan 500 mg plus Chromium, 240 Veg Capsules'를 오래 복용했습니다.

 

나우(Now)에서 나온 'Chitosan 500 mg plus Chromium, 240 Veg Capsules'

 

1. 효과
  - 우선적으로 콜레스테롤에 관련해서 효과가 좋다. 체내에 과잉된 유해 콜레스테롤을 흡착, 배설하는 역할 즉 탈콜레스테롤 작용을 한다. 혈관 질환을 예방 및 개선하는데 큰 효과가 있다고 이미 식약처에서 인정한 바 있다. 또한 암 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 항암 작용을 하는데 직접적인 암 세포 파괴가 아닌 면역력 강화와 비정상 세포에 흡착하여 암 세포의 증식과 성장을 방해하는 역할을 한다. 인공 피부, 혈관 등의 의료적인 목적으로도 이용이 되고 있고 일본에선 키토산을 이용해 1990년대 일본에선 심각한 화상으로 목숨이 위태한 6살 난 어린아이를 여섯 번에 걸쳐 대수술을 진행, 3개월 뒤 흉터 하나 없이 깨끗한 상태로 복구시켰다. 이 때 수술에 사용된 피부의 주 원료가 키틴과 키토산이었다고 한다. 이 외에도 피부 및 모발에 좋으며 항균, 항바이러스 작용, 오염 물질 배출, 간 기능 개선, 혈당조절 등의 효과가 있다.

2. 주의 사항 및 부작용 
  - 과하게 섭취했을 때 설사, 구토, 복부가 팽만한 것 같은 느낌이 들 수 있고 지용성 비타민인 A, D, E, K의 흡수를 저해한다. 또한 갑각류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이 섭취하게 되면 매우 위험하다. 어린이 성장기에 큰 도움이 된다는 주장이 있으나 사실 무근이다. 키가 크거나 근육이 잘 붙는다거나 하는 직접적인 도움은 되지 않는다. 키토산은 지방을 흡착하여 큰 덩어리를 이룬다. 변을 부드럽고 미끄럽게 해주는 지방이 흡착되었으므로 변이 딱딱해져 배변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이런 점에 있어서 녹차의 주성분 중 하나인 탄닌과 흡사하다. 양쪽 다 중금속 배출 등의 효능이 있지만, 너무 먹으면 변비로 고생할 수 있다. 유산균 등 배변 활동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추가로 섭취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 모든 영양제가 마찬가지이지만, 좋다고 오랜 기간 많이 섭취하면 간 수치가 높아진다. 개인적으로 간 수치가 높은 것을 별로 선호하지 않으므로 필요없는 보충제는 섭취하지 않고 있고, 섭취하더라도 가장 효율이 좋게 적은 양을 섭취하고 있다. 키토산의 경우는 체지방률이 높을 때,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은 날에만 섭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