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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의 정수/교육과정 및 평가의 정수

관찰연구

1. 관찰 대상 표집방법
  1) 시간 표집법
관찰할 시간을 설정하여 그 시간 동안 발생하는 특정 행위나 사건을 주기적으로 기록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10분 단위로 관찰하다가 10분간 쉬고 다시 10분간 관찰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행위를 통하여 특정 행동의 출현 여부와 순서를 파악하게 된다.
  2) 사건표집법
시간간격 단위가 아니라 특정 행동 자체가 관찰의 대상이다. 즉 자주나 드믈게 일어나는 행동 자체가 관찰의 대상이 되는데 이때 서술식으로 표집하든지 빈도식으로 표집하든지 무엇이든 가능하다. 다만 이때 유의해야 할 점은 관찰의 과정에서 관찰할 행동에 대해서 분명하게 조작적 정의를 해야 한다는 점이다. 이에 더불어 언제, 어디서 관찰할 것인지도 확인해 둘 필요가 있다.

2. 관찰기록 방법
  1) 일화기록
가장 손쉽게 사용하는 방법으로 구체적인 행동에 대하여 사건과 관련된 일들을 직접적으로 관찰하고 기록하는 것을 의미한다. 주로 문화인류학에서 적용하여 사용한다. 이때 구체적이고 특수한 사건에 대하여 평가적인 서술을 되도록 피하는 사실적 기록과 관찰자의 해석이나 대처 행위 혹은 처방 행위등은 구별하여 기록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일화기록을 할 때는 사건을 독립적으로 기록하기도 하고, 순서대로 기록하기도 한다.
  2) 표본기록
이는 시간, 인물, 상황 등 미리 정해 놓은 증거에 대해 나타나는 행동이나 사건의 내용을 기록하는 것으로 진행 상황을 이야기식으로 기록한다. 진행 과정을 기록하거나 이야기 등의 설화를 기록하기도 하는데 이때 변화양상을 검토할 수 있도록 도표의 방법을 사용하기도 하며 이를 통해 기록된 결과물은 문제해결의 도구로 이용될 수도 있다.
  3) 평정척도법(체크리스트법)
주어진 기록 대상 문장이나 질문에 대해서 평정할 수 있는 객관적 척도가 제시되고 그 척도에 비추어 적절한 정도의 양을 가늠하여 숫자적 의미를 부여하는 형태의 기록법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