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인간의 재능과 학생들의 지적 강점을 구분하는 데 크게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 것이 이상하게 보일 수도 있다. 그러나 이것은 오랜 생각 끝에 내려진 결정이다. 나는 교육목표와 과정을 계획하면서 학생들의 전반적인 성취에 대한 적정선의 기대와 학생들 사이의 일반적 관계를 알아야 했다.
그러나, 이제 지금까지 간과했던 사실에 다시 눈을 돌릴 때가 왔다. 앞에서는 개인이 다양한 방법으로 배우고, 다양한 지능 형태와 경향성을 보여 준다는 사실을 방대한 증거와 함께 살펴보았다. 만일 이런 차이를 부시하고 모든 학생에게 동일한 방법으로 동일한 내용을 가르치려 한다면 이는 다중지능이론의 가장 중요한 뼈대를 없애는 것과 마찬가지다.
우선 다중지능이론은 더 어려운 교육적 임무를 제안하는 것처럼 보일 수 있다. 모든 개인이 동일한 재능을 보이고, 완전히 동일한 방법으로 배운다면 이보다 더 좋을 수는 없을 것이다. 그리고 실제로 교사는 한 번에 30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하루 4, 5시간의 수업을 하기 때문에, 개별화 교육은 요원하 일로 보일 수 있다. 그러나 실제로 개인차가 존재하고 학생 고유의 지적 특성이 그들의 삶의 괘적과 성취물의 빛깔을 결정하기 때문에 이를 무시하는 것은 위험한 일이다.
학교에서 배우는 엄청난 학습량을 모두 감당하려 한다면 다중지능의 관점을 조금이라도 교육에 반영하려는 시도는 할 수 없다. 그러나 이해를 위한 가르침을 실천하기로 하고 주제를 깊이 있게 탐구한다면, 인지 프로파일에서 나타나는 개인차는 오히려 도움이 될 수 있다.
내 연구에 따르면 풍부하고 풍요로운 주제(가르칠 만한 가치가 있는 개념)를 가르칠 때 최소한 일곱 가지의 접근 방법이 있다. 우리는 주제를 일곱 개의 문이 있는 방으로 생각했다. 어떤 도입방법이 저절한지, 어떤 방법으로 학습할 때 높은 성과를 올리는지는 학생마다 다르다. 이런 사실을 알면 교사들은 학생들이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방법으로 새로운 학습 내용을 가르칠 수 있게 된다. 또한 학생들은 서로 다른 도입방법을 탐색함으로써 자신의 관점을 다가도로 개발하고 고정관념을 불식시킬 수 있게 된다.
여기서는 일곱 가지 도입방법을 살펴보고 각각의 방법이 자연과학(진화)과 사회과학(민주주의)을 매우는데 어떻게 사용되는지 사례를 제시한다.
1. 구술식 도입방법 / 서술식 도입방법 (narrative entry point)
구술식 도입방법을 사용할 때에는 우선 의문스러운 개념에 대해 설명을 제시한다. 진화의 경우 추상적인 개념보다 한 개체의 진화와 같은 구체적인 사례를 추적해가거나 특정 유기체의 세대 변이를 추적할 수 있다. 민주주의의 경우라면 고대 그리스나 미국의 사례로 이야기를 풀어갈 것이다.
2. 논리적 도입방법(logical entry point)
논리적인 도입방법을 사용할 때에는 구조화된 논쟁을 통해 개념에 접근한다. 다윈은 너무나 많은 개체가 황량해진 공간에서 생존해야 할때 인간 존재에게 어떤 일이 일어나는 가를 유추하면서 진화론을 발전시켰다. 민주주의는 ㅐ중의 직접적인 참여 또는 선출된 대표를 통한 간접적인 참여로 이루어지는 정치 형태다.
3. 수량적 도입방법(quantitative enrty point)
수량적인 도입방법은 수치와 숫자의 관계를 다룬다. 다윈은 갈라파고스 섬에서 여러 종의 되새 개체수가 다르다는 사실에 주목하고 진화에 대해 숙고하기 시작했다. 헌법에 근거한 투표 유형을 조사하면 민주주의 제도가 제대로 작동하거나 난관에 봉착하는 여러 과정을 설명할 수 있게 된다.
4. 근원적인(실존적인) 도입방법 (foundational / existential entry point)
근원적인(실존적인) 도입방법은 철학적인 접근을 하거나 개념에 의문을 품는 접근법이다. 이러한 시도는 실제적이고 현실적인 사고를 가진 중년보다는 "왜?"와 같은 근원적인 의문을 가지는 어린아이들이나, 철학자들처럼 사고하는 것을 즐기는 사람들에게 적절하다. 진화에 대한 근원적인 접근은 우리의 기원이나 변화를 탐구하는 이유, 점진적인 진화와 급진적인 변화의 차이, 목적과 최종적인 산물에 대한 인식론적인 상태 등에 대해 고민하는 것이다. 민주주의에 대한 근원적인 접근은 그 본질적 의미가 무엇인지, 각각의 결정방식이나 통치 형태가 민주주의와 어떤 관계를 맺는지, 한 국가가 전체주의 대신 민주주의를 채택하는 이유가 무엇인지에 대해 탐구하는 것이다. 철학자 매슈 립먼(Matthew Lipman)은 아동 중기 학생들에게 근원적인 접근 방법을 소개하기 위해 학습 자룔르 만들기도 했다.
5. 미학적인(심미적인) 접근(aethetic approach)
이제 미학적인 접은으로 옮겨가보자. 미학적인 접근은 삶의 경험에 대해 예술적 입장을 선호하는 핛애들에게 효과적인 방법으로 감각적이거나 표면적인 특징을 강조한다. 진화의 경우 다양한 진화 계통을 조사하거나 시간에 따른 유기체의 형태 변화를 조사한다면 미적인 감각이 활성화될 것이다. 민주주의와 관련해 흥미로운 접근 중 하나는 여러 연주자들의 조화로운 연주가 돋보이는 현악 사중주와, 한 사람의 지휘하에 일사분란하게 움직이는 오케스트라 연주를 드어보는 것이다. 이외에 좀 더 익숙한 방법으로는 선거와 관련된 다양한 이익집단 사이의 협력 또는 반목이 어떻게 표출되는지 생각해 보는 것이다.
6. 경험적인 접근(experiential approach)
경험적인 접근은 어린 아이뿐만 아니라 좀더 나이가 많은 아이도 개념이 내재되어 있는 학습자료를 직접 다루어 봄으로써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다. 진화의 개념에 숙달하고자 하는 사람은 초파리를 기르면서 돌연변이가 나타나는 모습을 관찰할 수 있을 것이다. 물론 이제는 이런 반복 관찰이 컴퓨터 시뮬레이션으로도 가능해졌다. 사회 수업에서 다양한 통치과정에 따라 의사겨정을 내리는 집단을 실제로 만들어보고, 다른 통치형태와 비교하면서 대의 민주주의에 대한 찬반의견을 관찰할 수 있을 것이다.
7. 협력적인 접근(collaborative approach)
학생들 간의 협력적인 접근이 마지막이다. 최근에는 모둠학습의 장점이 널리 알려지고 있다. 다른 학생들과 숩게 어울리는 학생들은 모둠 프로젝트, 토의, 토론, 역할극, 직소(jigsaw) 활도잉 효과적인 것 같다. 노론을 좋아하는 학생들은 헉슬리(T. H. Huxley)와 새뮤얼 윌버포스(Samuel Wilverforce) 사이에 있었던 유명한 '진화' 관련 토론을 재현할 수 있다. 앞서 지적한 것처럼 학생들는 직선제, 대의제도, 지방자치제 등 민주주으의 다양한 제도를 재현해보면서 그 장점과 한계를 볼 수 있게 된다.
숙련된 교사는 한 가지 개념을 수많은 접근방법으로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숙련된 교사는 진화와 민주주의에 대해 정의를 내리고, 사례를 제시하고, 양적으로 생각하는데서 그치지 않고 장기간에 걸쳐 여러 도입방법을 유용하게 사용한다. 효과적인 교사는 '교육의 중개인'으로서 다양한 학습 양식을 가진 학생들에게 가능하면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으로 관련 내용을 전달하려 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교과서, 영화, 컴퓨터 같은 교육 보조물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다양한 도입 방법을 사용함으로써 학생들의 오해, 편견, 고정관념을 해소할 수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어떤 개념이나 문제에 단일한 관점을 가지고 있는 학생들은 제한되고 편협한 방식으로 개념을 이해할 게 뻔하다. 반대로 다양한 각도에서 바라본다면 학생들은 현상을 다양한 방식으로 이해하게 될 것이다.
다양한 도입방법은 두 가지 장점이 더 있다. 우선 주제에 한 가지 이상의 방법으로 접근함으로써 보다 많은 학생들에게 적합한 교육을 할 수 있다. 어떤 학생들은 이야기로 배울 때 더 잘 이해하고, 어던 학생들은 미술작업으로 배울 때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어떤 학생들은 과학은 수량적인 도입방법으로 배울 때 더 잘 이해하고 시는 근원적인 도입방법으로 배울 때 더 잘 이해한다. 둘째, 다양한 도입방법을 사용함으로서 전문적인 지식을 가는다는 것이 무슨 의미인지를 알게 된다. 전문가는 자신의 전문 영역에 대해 구두로 기술하고 그림으로 표현하며, 행동으로 표출하고 공연등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할 수 있는 사람이다. 핵심 아이디어를 다양한 형식으로 접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생각할 기회를 가짐으로써 학생들은 전문가들의 지식에 한 발 다가서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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