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학의 정수/교육과정 및 평가의 정수

메릴(Merrill) 수행×내용 분류의 예

⑴ 기억×사실
① 지도를 그릴 때 교회는 어떤 기호로 나타내어지는가?
② 원주율의 값은 얼마인가?

⑵ 활용 ×사실 : 없음

⑶ 발견 ×사실 : 없음

⑷ 기억 × 개념
① 침엽수의 특성은 무엇인가?
② 정적 강화를 정의하시오.

⑸ 활용 × 개념
① 다음 사진 중의 단층은 역단층인가?
② 다음 단편소설을 읽고 이 소설 중의 클라이막스 부분을 가장 잘 표현한 문단을 찾아내시오.

⑹ 발견 × 개념
① 책상 위의 여러 가지 돌맹이들을  몇 개의 무더기로 분류하시오. 다른 사람도 당신이 한 것과 동일하게 분류할 수 있도록 각 무더기의 특징을 표기하시오.
② 능력, 성별, 사회경제적 배경을 고려하여 교실의 학생들을 몇 개의 분단으로 나누는 방법을 고안해 내시오.

⑺ 기억 × 절차
① 양파의 세포를 관찰하는 데 필요한 현미경의 조작단계를 설명하시오.
② 암실에서 흑백사진을 인화하는 절차를 단계별로 기술하시오.

⑻ 활용 × 절차
① 현미경을 조작하여 양파를 관찰하시오.
② 주어진 네거티브 필름을 사용하여 흑백사진을 인화하여 제출하시오.

⑼ 발견 × 절차
① 학생들의 이름과 각 과목의 성적을 입력하면 성적의 합계, 평균, 표준편차를 계산해 내고 성적순으로 재벼열하게 하는 컴퓨터 프로그램을 짜시오.
② 피험자들이 실험실에 들어설 때 실험처치 그룹에 무선적으로 배치되도록 하는 기법을 고안해 내시오.

⑽ 기억 × 원리
① 세계지도를 만드는 데 이용되는 세가지 투사기술을 각각 설명하시오.
② 물이 기화할 때 어떤 현상이 생기는지 분자운동과 열의 관계를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⑾ 활용 × 원리
① 생태계에 대한 다음의 사례를 읽으시오(사례가 주어짐). 이 생계에서는 설치류 동물의 숫자가 늘고 있는데, 종 상호간의 의존성, 생태계의 순환 등에 관한 지식에 근거하여 몇 가지 예상되는 가설을 쓰시오.
② 다음은 두 척의 선박 사진이다. 한 척은 파도에 민감하게 흔들리고 다른 한 척은 파도의 영향을 별로 받지 않는다. 이러한 차이점을 보이게 된 이유를 세개이상 드시오.

⑿ 발견 × 원리
① 담배연기가 식물의 성장에 미치는 효과를 츠정하기 위한 실험을 설계하고 결과를 보고하시오.
② 지하수의 생성원리를 설명할 수 있는 모형을 만들어 보여줄 수 있도록 준비하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