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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의 정수/교육행정 및 교육경영의 정수

리더십 대용 상황 모형

상황적 리더십 이론은 리더십이 상황에 의존하기는 하지만 여전히 공식적 리더십이 필요하고 중요하다는 점을 가정하고 있다. Kerr와 Jermier는 이러한 가정에 의문을 제기하고 지도자의 리더십을 대체하거나 억제하는 리더십 대용 상황모형(Substitutes for Leadership Model)을 개발하였다.

기존의 상황적 리더십 이론을 구성하고 있는 기본 틀은 지도자 행동, 상황, 효과성(결과)의 개념이다. 여기서 상황은 크게 두가지 상황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하나는 대용(substitute) 상황이고, 다른 하나는 억제(neutralizer) 상황이다. 여기서 대용 상황은 지도자의 행동을 불필요하게 만들고 때때로 과다하게 만드는 사람 혹은 사물 등과 관련된 상황이다. 다시 말해, 대용 상황은 구성원 태도, 지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지도자의 능력을 대신하거나 감소시키는 상황적 측면을 말한다. 반면에 억제 상황은 지도자의 행동을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지도자가 특정한 방식으로 행동하지 못하게 하거나 지도자 행동의 영향력을 무력화시키는 상황적 측면을 말한다. 예를 들어, 우수한 교사를 보상하 수 있는 권력을 가지고 있지 못한 것은 학교장의 지도자 행동을 제약하는 상황적 조건인 반면, 학교장이 제공하는 인센티브에 대해 교사들이 무관심한 것은 학교장의 행동을 무력화하는 상황적 조건이다.

Kerr와 Jermier는 리더십 대용 상황으로 작용할 수 있는 상황 변인을 구성원의 특성, 과업의 특성, 조직의 특성으로 구분하고 있다.

구성원의 특성은 구성원의 능력, 훈련, 경험과 지식, 전문 지향성, 보상에 대한 무관심 등이며, 과업의 특성은 구조화된 일상적 과업, 내재적 만족을 주는 과업, 과업에 의해 제공하는 피드백 등이고, 조직의 특성은 역할과 절차의 공식화, 규정과 정책의 신축성, 작업집단의 응집력, 행정가와 구성원 사이의 공간적 거리 등이다.

리더십 대용 상황 모형은 과업 수행이 지도자가 가지고 있는 그 어떤 것에 의존하지 않고 구성원, 과업, 조직 특성 등에 달려 있다는 점을 강조한다. 예컨대, 구성원이 높은 능력과 경험 그리고 식견을 가지고 있고, 수행 절차가 분명하며 일상적으로 수행하는 과업일 경우에는 지도자의 리더십이 거의 필요가 없을 것이다. 그렇지만 Kerr와 Jermier는 이러한 것을 극단적으로 보지 않고, 어떤 상황에서는 지도자 행동의 영향력을 대용하거나 무력화하는 것들이 있고, 다른 상황에서는 지도자 행동의 영향력을 대용하거나 무력화 하는 것이 존재하지 않는 다는 점을 분명히 하고 있다.

요컨대, 이 이론은 지도자의 행동이 어떤 상황에서는 중요한 영향을 주는 데 반해, 다른 상황에서는 왜 아무런 영향을 주지 못하는지를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비록 이 모형을 검증하려는 최근의 연구들이 이 이론을 특별히 지지하고 있지는 않지만, 리더십 대용 상황 모형은 구성원의 태도, 행동, 역할 지각 등이 어떻게 결정되는지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지도자의 행동과 그 대용 상황을 모두 고려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점을 제시하고 있기 때문에 유용성이 크며, 앞으로도 큰 주목을 받을 수 있는 중요한 모형임에는 틀림이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