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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의 정수/교육학 개론

존 헨리(JOHN HENRY) 효과

어떤 새로운 방법을 고안하여 그 효과를 입증하고자 할 때 흔히 쓰는 방법 중의 하나가 새로운 방법을 적용하는 실험집단과, 전통적 방법을 적용하는 비교집단을 두어 그 효과를 비교하는 것이다. 그런데 피험자들이 자신이 어떤 실험에 연루되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될 때 이들은 두 종류의 심리적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있다. 하나는 비교집단에 속한 피험자들이 자극을 받아 평소보다 훨씬 더 열심히 과제를 수행하는 경우이고(John Henry 효과), 또 하나는 실험집단에 속한 피험자들의 동기가 자극되는 경우이다. 어느 편이든 결과 해석의 일반화 가능성을 저해하는 사태이므로 연구자의 입장에서는 그리 달갑지 않은 현상이다. 이를 피하는 방법은 가능한 한 피험자들이 실험 환경을 일상적이고 자연스러운 것으로 느낄 수 있도록 유도하는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