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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의 정수/각종 자격증 대비 자료

[실용글쓰기] Ⅰ글쓰기 과정 2.글쓰기의 과정 (계획하기, 내용 생성)

1. 계획하기 : 누구에게, 무엇을, 어떻게 말할 것인지, 글쓰기를 준비하는 과정

  1) 목적에 따른 글의 종류

    - 정보 전달 : 설명문, 보고문, 안내문, 기사문 등

      = 설명은 가장 기본적인 지식 전달 방법이다. 정보전달문의 요소는 객관적인 내용, 체계적인 구성, 읽기 쉽고 분명한 문장 등이다. 정보전달문은 정당이나 단체의 정책, 연구 결과 등을 발표할 때 사용한다. 가급적 1인칭 주어 사용을 자제한다. 정보전달문은 대체로 머리말, 본문, 맺음말 등 세 부분으로 구성한다. 내용이 바뀌면 단락을 구분하고, 접속어를 써서 단락 관계를 정확히 한다. 차례나 항목을 구분하여 글의 구조를 체계화한다. 도표, 그림, 사진, 통계 자료 등을 시각화하여 이해를 돕는다. 논리적이고 전문적인 어휘와 외국어보다는 쉬운 일상용어를 많이 사용한다.

    - 설득 : 논설문, 건의문, 연설문 등

      = 주장하는 글은 자신의 의견이나 관점을 명확히 세워야 한다. 주장이 뚜렷하지 않은 글은 논리가 정연하지 못하므로 독자의 관심을 불러일으키기 어렵다. 따라서 논설문에서는 주장이 분명하고 단호해야 한다. 주장을 뒷받침하는 타당한 논거를 제시해야 한다. 주장이 그럴 듯해도 논거가 적절하지 못하면 독자를 설득할 수 없다. 따라서 주장을 믿게 해 줄 수 있는 타당한 논거를 가지고 있을 때 설득력이 강해진다. 설득력 있는 표현 전략을 활용하여 글을 써야 한다. 설득의 목적을 달성하려면 글의 내용, 예상 독자의 배경지식 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표현 전략을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짜임새 있게 글의 내용을 구성해야 한다. 자신의 주장을 논리적으로 펼치려면 단계적이고 짜임새 있게 자신의 생각을 펼쳐야 한다. 일반적으로 논설문은 '서론-본론-결론'의 3단 구성으로 되어 있다.

    - 정서 표현 : 일기, 감상문 등

    - 친교 : 편지, 초청장 등

  2) 주제 설정 : 글감을 찾아 가주제를 정하고, 가주제에서 구체적인 참주제를 정하는 과정. (글감 찾기 → 주제 잡기)

    - 좋은 주제

      = 글을 쓰는 목적, 독자의 지적 수준, 흥미 등을 고려한 것

      = 글쓴이가 관심을 가지고 있거나 잘 알고 있어야 하고 자신 있게 표현할 수 있는 것

      = 다수의 사람들의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사회적 의미가 있는 것

      = 주어진 분량으로 표현할 수 있는 것

    - '주제 설정'의 단계

      = 생각 단계 : 무엇인가를 쓰고 싶다.

      = 설정 단계 : '직업 선택'에 대해 쓰기로 한다. 

      = 정리 단계 : 나는 '진로'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는가? 한편의 글을 쓸 수 있는가?

      = 범위 축소 단계 : 적성과 진로, 직업 선택의 주체, 직업 선택 시 고려해야하는 사항 등으로 축소한다.

      = 확정 단계 : '직업 선택의 주체'를 주제로 결정한다.

  3) 예상 독자 분석

    - 예상 독자의 연령, 관심사, 태도, 성별, 직업, 지식수준, 주제에 대한 배경지식 등을 고려함

 

2. 내용 생성 : 글의 주제와 관련되는 정보 또는 주제를 뒷받침하는 정보를 수집하는 단계

  1) 내용 생성 방법

    (1) 창의적 생성 방법

      - 브레인 스토밍 : 머릿속에서 폭풍을 일으키듯이 떠오르는 생각을 자유롭게 쏟아내는 활동.

        ① 타인의 아이디어나 의견에 대해 판단하지 않음 (비판금지)

        ② 자유분방한 아이디어나 의견을 냄          

        ③ 질보다 양을 추구하여 다수의 아이디어를 냄

        ④ 타인의 아이디어에 의견을 결합하여 새로운 아이디어와 의견을 발상

      - 마인드 맵 : 마음속에 지도를 그리듯이 줄거리를 이해하며 정리하는 방법

  2) 자료 수집

    (1) 간접 조사(책, 인터넷 검색), 직접 조사(현장 조사)

    (2) 자료 수집 시 유의할 점

      - 방법적 측면

        ① 자료를 찾기 전에 자료를 찾는 목적과 방법을 확정해야 한다.

        ② 자신이 쓰는 글의 종류와 글을 쓰는 기한이 얼마인지를 따져서 자료 수집의 방법을 고려하는 시간의 비중이 충분하도록 설계한다.

        ③ 도서관을 이용할 때에는 사전에 열람 및 대출 가능 여부 등을 확인해야 한다.

      - 내용적 측면

        ① 자료는 주제와 관련되면서 주제를 뒷받침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② 주제를 하위 내용으로 나누고, 하위 내용을 또다시 하위 내용으로 세분화한다.

        ③ 다양하고 풍부한 내용, 객관적이고 구체적인 내용을 마련한다.

        ④ 특정 입장이나 견해에 치우치지 않도록 다각적인 방식을 활용한다.

        ⑤ 독자의 관심을 끌 수 있으면서 신뢰할 수 있는 내용을 마련한다.

        ⑥ 신뢰성 있는 자료를 활용하고자 한다면 학술지나 논문을 활용한다.

      - 활용적 측면

        ① 자료 수집 시 출처, 연도, 제목을 함께 기록한다.

        ② 인터넷 자료를 활용할 경우에는 검색일자를 적어 둔다.

        ③ 자료의 위계를 결정하는 과정을 함께 수행한다.

 

◎ 핵심 체크

  - 자료 수집의 일관성을 위해 주제문을 작성한 이후에 글감을 찾아야 한다. (X)

  - 인터넷 자료는 신뢰성과 유용성, 접근성 등이 떨어지므로 이용하지 말아야 한다.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