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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의 정수/각종 자격증 대비 자료

[실용글쓰기] Ⅰ글쓰기 과정 2.글쓰기의 과정 (내용 선정 및 조직, 표현하기)

※ 글의 진술 방식

  - 설명 : 정보를 전달하고 이해시킴

  - 논증 : 주장을 내세워 근거를 들어 설득함

  - 묘사 : 사물의 모습이나 인상을 그림

  - 서사 : 시간의 흐름에 따라 사건을 이야기함

 

3. 내용 선정 및 조직

  1) 내용 선정

    - 수집한 여러 정보 중에서 글의 주제와 목적에 맞는 내용들을 골라낸다.

    - 글의 흐름상 자연스럽게 연결되는 내용을 선정한다.

    - 독자의 요구와 흥미를 고려하여 내용을 선정한다.

    -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내용을 선정한다.

  2) 내용 조직

    ㄱ. 글의 구성

      - 핵심 단어를 정하고 일정한 기준에 따라 정리한 아이디어를 어떤 순서로 쓸 것인지 정한다.

      - 처음, 중간, 끝에 맞춰 개요를 쓴다.

        ① 개요 조직하기 과정 : 정리한 생각을 도식화하여 나타냄. 글의 주제와 어긋나는 내용은 없는지, 글의 내용을 제시하는 순서가 적절한지 점검해 봄.

        ② 개요 조직하기 효과 : 글의 전체적인 내용이나 흐름을 한눈에 볼 수 있음. 글을 체계적이고 논리적으로 쓰는 데 도움이 됨.

        ③ 내용 구조도 만들기 과정 : 생성한 내용을 관련 있는 것끼리 묶음. 검토를 통해 불필요한 내용은 삭제하고 필요한 내용은 추가하며, 내용의 상하 관계를 살펴봄. 

        ④ 내용 구조도 만들기 효과 : 쓰고자 하는 내용이 얼마나 생성, 수집되었는지 알 수 있음. 내용들 사이의 관계를 체계적으로 살펴볼 수 있음.

    ㄴ. 개요 작성하기

      - 개요의 중요성

        ① 글 전체의 흐름을 미리 정리해 볼 수 있다.

        ② 정해진 분량 내에서 각 항목의 비중을 미리 알 수 있다.

        ③ 구성 요소의 논리적 흐름을 미리 조절할 수 있다.

      - 개요 작성 효과

        ① 개요는 글의 설계도 역할을 하는 것이다. 글 전체의 요지를 미리 정리할 수 있다.

        ② 글 전체의 논리적 흐름을 미리 조정할 수 있다. 논리적 일탈을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③ 개요를 쓰는 단계에서 각 부분의 대강의 분량을 고려할 수 있다.

        ④ 집필 과정에서 논리적 틀이나 위계를 수정하는 과정을 거칠 수도 있다.

        ⑤ 구성하는 단계는 선정된 자료를 알맞게 분류하고 배치하는 단계로 해석될 수 있다.

      - 특징 및 유의 사항

        ① 상위 항목의 사항들은 실제로는 단락으로 형성되지 않는다.

        ② 글의 단계성, 통일성, 일관성, 완결성을 고려하여야 한다.

        ③ 개요는 자료 간의 논리적 질서를 지키며 작성해야 한다.

        ④ 하위 항목은 상위 항목의 내용을 가능한 한 모두 다루어야 한다.

        ⑤ 개요를 자세하게 작성할수록 글쓰기에 편하다.

        ⑥ 개요는 되도록 문장 개요를 작성한다.

 

4. 표현하기 : 떠오르는 생각들을 말로 표현하거나 종이에 쓰는 방법을 활용해 한 편의 글을 완성한다.

  1) 내용

    - 독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 독자의 흥미를 끌 수 있어야 한다.

    - 독자에게 설득력을 지닐 수 있어야 한다.

    - 독자가 읽은 내용에 대해 기억을 할 수 있어야 한다.

  2) 유의 사항

    - 주제를 구체화할 서술 방식에 대해 고려한다.

    - 효과적이고 개성적인 문체를 사용한다.

    - 논리적 관계에 유념하여 문장을 구성한다.

    - 자신의 문장이 주제와 긴밀히 연관되는지 확인한다.

    - 내용 관계가 명확히 드러나도록 관계어를 적절히 사용한다.

    - 문장에 쓰인 단어가 적절한지를 검토한다.

    - 시각 자료를 효과적으로 활용한다.

  3) 단계별 구성 내용

    - 처음 : 글의 목적이 분명히 드러나도록 하고 방향, 필요성이 드러나도록 한다. 독자의 관심과 흥미를 불러일으킨다. 글 전체의 분량에 따라 양을 조절한다. 가급적 가볍고 간결하게 전개한다. 문장의 내용이 주제에 부합하는지 지속적으로 확인한다.

    - 중간 : 주제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기술한다. 다양한 전개 방식을 활용하여 기술한다.

    - 끝 : 글의 내용을 마무리한다. 본론의 의미를 심화시키거나 확장시키는 것이 좋다. 본론에서 다루지 않은 새로운 논의를 첨가하지 않는다. 2000자 미만의 짧은 글이라면 본론의 내용을 다시 요약하지 않는 것이 좋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는 식의 불필요한 말을 쓰지 않도록 한다. 정서표현의 글에서는 요약, 정리의 방식으로 글을 마무리하지 않을 수도 있다.

  4) 내용 전개 방법

    (1) 정태적 방법 : 시간의 흐름과 무관한 내용 전개 방법

      ① 지정(확인) : 대상을 손가락으로 가리키듯 지정하거나 확인하는 진술 방식으로 '~은~이다'와 같은 진술 방식으로 '누구인가?', '무엇인가?'에 답하는 형식

        - 예1) 그는 얼굴이 희고 덕망이 있으며 희생심과 봉사 정신이 강하다.

        - 예2) 우리나라 국보 1호는 남대문이다.

      ② 정의 : 개념의 내용, 성격 등을 명확하게 풀어서 규정하는 진술 방식

        - 예1) '문학'이란 '언어를 표현 수단으로 하는 예술'이다.

        - 예2) 우리는 일을 해낼 수 있는 힘을 통틀어서 에너지라고 부른다.

      ③ 예시 : 어떤 일반적인 개념이나 사실을 이해시키기 위해 구체적으로 예를 드는 진술 방식

        - 예1) 사람보다 장수하는 나무들이 있다. 느티나무, 밤나무, 은행나무는 수명이 천 년이나 된다.

        - 예2) 고대 소설이란 일반적으로 개화기 이전에 창작된 소설을 말한다. 예를 들면, 허균의 '홍길동전', 김만중의 '구운몽', 작자 미상의 '춘향적' 같은 것들이다.

      ④ 분류 : 대상들을 일정한 기준에 근거하여 나누거나 한 데 묶는 진술 방식

        - 예1) 문학은 일반적으로 시, 소설, 수필, 희곡 등으로 나뉜다.

        - 예2) 민화는 주제에 따라 종교적 민화와 비종교적 민화로 나눌 수 있다.

      ⑤ 분석 : 대상을 부분으로 나누어 그 구성 요소를 파악하는 진술 방식. 효과적인 분석이 되려면 분해된 부분들의 상호 관계, 전체 구조 속에서 각 부분이 갖는 위치나 기능을 명백히 밝혀 주는 것이 좋음

        - 예1) 시계는 시침, 분침, 초침, 톱니바퀴로 나뉜다.

      ⑥ 비교 : 둘 또는 그 이상의 사물을 견주어 그들이 지닌 공통점이나 유사점을 중심으로 그 대상의 어떠함을 밝혀내는 진술 방식

        - 예1) 설명문과 논설문은 실용적이고 논리적인 글이다.

        - 예2) 축구와 농구는 공을 이용하는 운동이다.

      ⑦ 대조 : 둘 또는 그 이상의 사물을 견주어 그들이 지닌 차이점을 밝혀내는 진술 방식

        - 예1) 설명문은 어떤 사실에 대한 독자의 이해 또는 정보 전달을 목적으로 하지만, 논설문은 독자를 이해시키고 설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예2) 텔레비전은 수신자들의 시각과 청각에 호소하지만, 라디오는 수신자들의 청각에만 호소한다.

      ⑧ 묘사 : 어떤 대상을 눈에 보이듯이 그려 내는 진술 방식

        - 예1) 죽은 듯이 고요한 속에서 짐승 같은 달의 숨소리가 손에 잡힐 듯이 들리며, 콩 포기와 옥수수 잎새가 한층 달에 푸르게 젖었다. 산허리는 온통 메밀밭이어서, 피기 시작한 꽃이 소금을 뿌린 듯이 흐뭇한 달빛에 숨이 막힐 지경이다.

      ⑨ 유추 : 두 대상의 유사한 속성을 근거로 들어 생소한 개념이나 복잡한 내용을 친숙하고 단순한 예에 빗대어 설명하는 진술 방식

        - 예1) 마라톤 완주를 위해서는 균형을 유지하면서 달려야 하듯이, 우리의 인생을 보람 있게 살기 위해서는 항상 균형 잡힌 생활이 필요하다.

      ⑩ 열거 : 여러 가지 예나 사실을 낱낱이 죽 늘어놓는 진술 방식

        - 예1) 알뿌리 화초에는 튤립, 백합, 수선화, 그라디올러스 등이 있다.

 

    (2) 동태적 방법 : 시간의 흐름을 중요시하는 내용 전개 방법

      ① 서사 : 일정한 시간 내에서 일어나는 어떤 사건이나 행동을 시간의 흐름에 따라 전개하는 진술 방식. 사건이나 행동의 관계가 분명하게 나타나며 둘 사이에 의미의 연계성을 가짐.

        - 예1) 누런 군복을 입고 어깨에 총을 멘 사나이 셋이 학마을로 들어왔다. 그들은 마을 사람들은 학나무 밑에 모았다. 그리고 긴 연설을 한바탕 늘어놓고 나서 바우를 앞에 내다 세웠다.

      ② 과정 : 어떤 특정한 결말이나 결과를 가져오게 하는 일련의 행동, 변화, 작용 등을 일의 단계나 절차에 따라 전개하는 진술 방식

        - 예1) 팬에 기름을 두르고 달군 후 멸치를 넣고 볶은 다음, 준비한 양념을 넣고 다시 볶는다.

        - 예2) 가열되는 비커의 밑면에 접해 있는 물은 온도가 올라가면 부피가 팽창하고 밀도가 낮아진다. 이렇게 밀도가 낮아진 물은 위로 올라가고 위에 있던 찬물이 아래로 흘러든다.

      ③ 인과 : 어떤 결과를 가져오게 한 원인을 밝히거나 어떤 원인에 의해 초래된 결과를 짝지어 전개하는 진술 방식. 선후 관계가 분명하게 드러남.

        - 예1) 철기를 사용하기 시작하면서 농업 생산량이 크게 증가하였다.

        - 예2) 봄에 빈번하게 발생하는 황사로 인해 폐호흡기 환자가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