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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의 정수/현대시의 정수

이별은 미(美)의 창조 - 한용운 (전문/해석/원문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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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별은 미()의 창조입니다.

이별의 미는 아침의 바탕[] 없는 황금과 밤의 올[] 없는 검은 비단과 죽음 없는 영원의 생명과 시들지 않는 하늘의 푸른 꽃에도 없습니다.

님이여, 이별이 아니면 나는 눈물에서 죽었다가 웃음에서 다시 살아날 수가 없습니다. 오오, 이별이여.

미는 이별의 창조입니다.

 

(시집 님의 침묵, 1926)

 

 

* 한용운 : 한정옥(韓貞玉). 만해(萬海). 한유천(韓裕天). 충청남도 홍성 출생(1879), 동학에 가담하였으나 운동이 실패하자 설악산 오세암에 들어감(1896), 3·1운동 민족대표 33인 중 한 사람으로 독립 선언서에 서명(1919), 신간회 중앙 집행위원(1927), 월간지 불교발행인(1930), 사망(1944).

 

해석

이별의 미는 아침의 바탕 없는 황금, 밤의 올 없는 검은 비단, 죽음 없는 영원의 생명, 시들지 않는 하늘의 푸른 꽃에는 존재하지 않는다. 어둠이 있기에 밝음이 있는 것처럼 긍정적 가치는 반드시 부정적 가치의 존재에서만 그 가치를 드러낸다는 역설적 인식을 보여준다. 따라서 황금은 어둠을 뚫고 솟아오르는 눈부신 아침 햇살을 바탕으로 빛을 발하고, 검은 비단은 어둠 속에서만 그 아름다움을 드러낼 수 있으며, 생명은 죽음 없이는 가치를 얻을 수 없고, 시들지 않는 꽃은 결코 아름다울 수 없다는 것이다. 따라서 과의 다시 만남을 전제로 한 이별은 분명 의미 있는 것이 되며, 또한 그 이별은 눈물에서 죽었다가 웃음에서 다시 살아날 수가있는 이별이므로 새로운 미의 창조가 될 수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