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로 사흘 배 사흘
먼 삼천 리
더더구나 걸어 넘는 먼 삼천 리
삭주 구성(朔州龜城)은 산(山)을 넘은 육천 리요
물 맞아 함빡이 젖은 제비도
가다가 비에 걸려 오노랍니다.
저녁에는 높은 산
밤에는 높은 산
삭주 구성은 산 넘어
먼 육천 리
가끔가끔 꿈에는 사오천 리
가다오다 돌아오는 길이겠지요
서로 떠난 몸이길래 몸이 그리워
님을 둔 곳이길래 곳이 그리워
못 보았소 새들도 집이 그리워
남북으로 오며가며 아니합디까
들 끝에 날아가는 나는 구름은
반쯤은 어디 바로 가 있을 텐고
삭주 구성은 산 넘어
먼 육천 리
(『개벽』 40호, 1923.10.)
* 김소월 : 김정식(金廷湜). 평안북도 구성 출생(1902), 오산학교 중학부 입학(1915), 배재고보 졸업(1923), 『영대(靈臺)』 동인 활동(1924), 자살(1934).
◈ 해석
이 시는 ‘삭주 구성’에 대한 그리움을 3음보 율격에 담아낸 작품이다. ‘삭주 구성’은 ‘물 맞아 함빡이 젖은 제비도 / 가다가 비에 걸려 오’는 곳이요, ‘산 넘어 / 먼 육천 리’인 곳으로, 꿈속에서도 쉽게 갈 수 없는 ‘불귀지지(돌아갈 수 없는 땅)’의 장소이다. 그러나 화자는 ‘삭주 구성’을 그리워하고 있다. 화자가 존재하는 이곳은 고달픈 생활의 연속인 현실의 공간이자 임이 없는 부재의 공간이지만, 화자가 그토록 가고 싶어하는 ‘삭주 구성’은 다시는 돌아올 수 없는 곳임에도 불구하고 임이 계신 곳이자 안식과 평화를 가져다 주는 동경의 공간이기 때문이다.
‘산’은 화자가 지향하는 ‘삭주 구성을 가로막고 있는 장애물로서 이를 넘으면 ’삭주 구성‘에 도달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극복의 대상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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